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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화란 교리서는 이렇게 고쳐라   1969년 5월호 (제 9호)
아래 글은 추기경들로 구성된 특별 위원회가 화란의 새 교리서에 대하여 발표한 성명서를 요약한 것이다. 이 성명서는 1968년 12월 12일자 오쎄 르바또레 로마노지에 발표되었다. I. 역사적인 면  일반적으로「화란 교리서」라고 더 잘 알려진「새 교리서」는 1966년에 출판되었으며, 예외적으로 우수한 작품이다. 반면 몇 가...
문화와 신학   1969년 5월호 (제 9호)
 현대에는 특히 문화적 내지 과학적 분야에서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오늘 인류는 그 역사의 새로운 시대를 맞았다. 이 시대는 심각하고도 신속한 변화가 점차로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시대이다. ...따라서 이제는 사회적 내지 문화적 참된 변혁에 대해서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고, 이것은 또한 종교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
예비선교론(豫備宣敎論)   1969년 5월호 (제 9호)
1. 서 론  이제까지 우리 한국 가톨릭 교회가 실천해 온 선교활동은, 주로 교회를 찾아오는 사람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물론 예외의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대체적으로 우리 교회는 타종교 및 사회와의 대화가 너무나도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대화란, 결코 우리의 신앙을 상대방에게 강요한다거...
가나운동 (Cana Movement)   1969년 5월호 (제 9호)
Ⅰ. 가나 운동이란 ?  가나운동은, 한말로 평신도들에게, 그들의 혼인과 가정생활을 행복하게 하고 또 완전하게 하는 데 필요한 영감과 동기와 교육과 그리고 실천적 도움을 주는 한 운동이다. 이 운동의 주요한 수단으로는 강의 (講義)의 형식을 택한다. 이 운동의 대상자는 기혼 부부일 경우도 있고, 혼인을 준비하고 있는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와 사제 독신생활   1969년 5월호 (제 9호)
 사제들의 독신제도를 반대하는 일부 사람들이 사제 독신생활에 관한 바오로 6세의 회칙은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의 가르침과는 거리가 먼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도저히 믿어지지 않는다. 이 점에 관한 교부들의 의향이 의심할 수 없을 정도로 똑똑한 말마디로 명백히 공의회 문서에 기록되어 있을 뿐더러, 교...
집단적 지도 체제에 관한 한 사회학자의 견해   1969년 5월호 (제 9호)
 이 논문을 쓴 엔드류 M. 그릴리 (Andrew Μ. Greeley) 교수는 시카고 대학교 국내 여론 연구 센터 (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의 수석 지도 교수(Senior Study Director)로 활약하고 있다. <역자>  나는 이 논문에서 주로 현대 사회에 있어서의 집단지도 체제에 대한 논쟁에 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나는 이 지...
지위에서 기능에로의 사제직의 변천   1969년 5월호 (제 9호)
 본 기사는 매리놀회의 요직 신부들과 각 전교 지역의 장상들이 모인 메리놀회 신부 회의에서 다씨 신부가 한 강연을 요약한 것이다. 다씨 신부는 미국 가톨릭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시대에는 혼란한 사건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아무런 의미도 찾아볼 수 없는 사건들이 많습니다. 그런 사건들...
한국 외방 전교회의 발족은 가능한가?   1969년 5월호 (제 9호)
이 기사에서 유 신부는 서울과 광주 신학생들을 상대로 하여 실시한 조사에서 신학생들에 제시했던 두 가지 문제에 대하여 어느 정도 깊이 있는 검토를 하고 있다. 〈편집실〉 한국 동란 이후 현재까지 한국의 가톨릭 신자 수는 3배 이상으로 늘어나 약 25만명이던 것이 현재는 75만명 이상이 되었다. 이 기간 중 그리스도의 부르심에 이끌...
위 탁 (委託)   1969년 5월호 (제 9호)
한 마디로 단언한다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은 아니지만, 오늘 날의 긴장은 반드시 세대 차이에서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고령층 중에서도 변화를 받아들이는 이가 많은가 하면, 저령층에서도 견해가 완고한 사람도 많다. 그렇다 할지라도, 지면 관계로 다음과 같이 일률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필요 하다고 본다. 이 점을 이해해 주기 바란다. ...
교회에 대한 사랑   1969년 5월호 (제 9호)
그리스도교적 신앙과 양식(良識)에 의한다면, 교회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것으로 신자 개개인이 지닌 성덕(聖德)의 깊이를 저울질할 수 있는 기준(基準)이 될 만큼 절대적인 것이라 하겠읍니다. 왜냐하면, 교회에 대한 사랑은, 곧 성신께서 우리 안에 머무르시며 감도(感導)하신다는 표지(標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교회를 사랑하면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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