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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世界 正義에 關하여? 제2 차 세계 주교 시노드 문헌?   1972년 7월호 (제 22호)
서 론 인간다운세계 건설이 우리의 사명 전 세계에서 모여온 우리 대표 주교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과 함께 전 인류와 결합되어,모든 것을 새롭게 하시는 성신께로 마음을 향 하고,하느님의 백성으로서 세계 안에서 정의를 촉진해야 할 우리의 사명 을 스스로 반성해 보았다. 시대의 표징(表徵)을 검토하고, 변천하는 역사의 ...
韓國 司牧?究院의 任務   1972년 7월호 (제 22호)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통하여 교회 -는 최후의 완성을 향하여 순례하는 처 ㅣ지에 있다는 ?窓識을 크게 鼓吹하여, 완성에 도달하는 그날까지 끊임없이 刷 新의 노력을 계속할 것을 다집하였다 (교회헌장 1,8; 7,48). 이와 같이 교회생한의 모든 분야의 쇄신이 항구적으로 핀요하지만, 특히, 급속도로 변천하는 현대사회 안에서 BJ 牧職...
修道生活에서의 갈등   1972년 7월호 (제 22호)
I. 머 릿 말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고 자부하는 수도자들의 심중에는 그리스도적 공 동체의 생명의 피가 흐르고 있다. 수도단체는 수세기동안 원만한 종교적 인 생활을 유지해 왔다. 그런데 근래에 와서 이 단체는 그 생활에 활기를 불러 일으켜야 하겠고,또한 우리 자신 각성해야 될 때가 온 것이다. 교 회와 마찬가지로 수도단체는 새로...
현실 사회가 요구하는 교회   1972년 7월호 (제 22호)
우리가 주의 계명을 따라 사랑해야 힐· 우리 조국은 정신적으로 물질직 으로 가난하다. 우리의 조국은 지금 이 빈곤에서 탈피하려고 세찬 진통을 겪고 있다. 많은 이듬이 전통적인 빈곤에 모든 것을 체념하고 실의에 젖 어 있는 실정이다. 어떤 때 격려외- 자극을 받아 일어섰다가도 마음만이 초조하여 권태롭기만 하다. 우리들 교회가 ...
말씀의 典禮   1972년 7월호 (제 22호)
I.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20새기 안에 가장 위내하고 중대한 교회사적 사건은 두 말 할 필요없이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이디-. 이 위대한공의회의 첫 걸실 이요 걸작품은 곧 전례헌장이다. 이 헌장에 대하여 세계적 대가인 융만 (J.A. Jungmann)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제 하느님의 신물이 우리 손에 쥐어졌다. 이는 하느님의 선...
가난한 사람의 ?會   1972년 7월호 (제 22호)
第二次 바티칸 公議舍의 重要講題인 敎會와 現代世界의 問題는 여러 가 지 面에서 論議되고 있으나 이 問超가 內包하고 있는 現實的 意義는 各國 의 政治的 社會的 現實과 ψχψ! 自體의 實情에 따라서 差異가 있기는 하나 우리에게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먼지 社舍的 經濟的正義의 實現이 福音精 神을 바탕으로 하여 論講되어야 할 뿐 아...
韓國 ?會에서의 ?理?師의 問題點   1972년 7월호 (제 22호)
1. 오늘날 한국 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많으나 이를 집약하면 결국 교회의 내실과 교회의 사회 참여에 관한 문제로 이대 구분된다고 본다. 전자는 우리 교회 자신이 안고 있는 수다한 문제인 것이며 내면적 문제 이다. 후자는 교회와 국가,교회와 사회라는 면으로 교회의 대외 작용을 싸고도는문제라하겠다. 전자와후자의 된계는전...
經濟開發과 社會正義   1972년 7월호 (제 22호)
社會, 政治 및 經濟開發은 "모더니제이손,,(Modernization)의 不可缺한 세 要素로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특히 經濟開發은 모더니제이손의 基盤 을 이루는 것으로서 오늘날 地球 위의 모든 關家들은 急速한 經濟開發을 위해 온갖 努力을 傾注하고 있다. 각기 다른 與件下에시 經濟開發을 推進하고 있는 이상 그 뜻에 對한 把. 握도 여러...
韓國의 社會와 人間   1972년 7월호 (제 22호)
I. 韓國社會에서의 人間과 制度 社會는 그것과 對立되는 개념으로서 언제나 개인을 생각하게 한다. 그러므로 개인을 생각하지 않는 社會란 있을 수 없고 결국 個人들의 생활을 保障하고 모두가 福되게 살아갈 수 있기 위해 사회는 存在하는것이다. 우리 사회도 결국은 우리 國民이 모두 잘 살 수 있기 위한 것이라야만 存在 意義...
?會와 社會現實   1972년 7월호 (제 22호)
- 信仰의 歷史性과 ?쌍使命의 現可能性으로시의 ㅅ問恨界 一 ι. 敎會使命의 再檢討 問題의 深刻性 엇갈린 見解 ~ 使命窓識의 進化 「開發 j ?「低開發」 ㅅ問社會開發과 ?合의 立場 Π. 現實理解의 ?史的 變후과 神學的 思考의 反應 思辨神學에서 ?史主:®로 技術的 思考로의 轉換과 Γ政治神9 i의 發端 敎舍自意識 變取의 II. 來日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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