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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한국 주교단 사목교서 - 국법과 양심   1973년 9월호 (제 29호)
친애하는 교형 자매 여러분, 우리는 국경을 초월하는 신앙을 가진 그리스도의 제자인 동시에 국징의 제한을 받는 대한민국의 충실한 국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느님의 말씀과 교회의 가 르침에 충실히 순종해야 하는 동시에, 사회의 안녕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제정된 모든 국법을 충실히 지켜야 합니다. 그러나 신앙에 바탕을 둔 ...
인도네시아 주교단 1968년도 가족계획 사목지침서 추가 설명   1973년 9월호 (제 29호)
1. "그리스도께서는 사도들과 그 후계자-&에게 만민을 가르치고 사람윤 진리 로 성화히.머 목자로서 그들읍 이 ? 사명과 권한을 주셨니'"(Christus Dominus 2). 주 교들에게 주어진 이 임무는 무김고 어려울 때가 많음은 물론이다. 한편 신자·ft은 자신의 소망을 제대로 심취시키기 어려운 상황이나 난관에 놓일 때면 뚜렷한 지침 을 바라...
아시아 인구문제 세미나 성명서   1973년 9월호 (제 29호)
서 언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 18개국을 대표하는 가톨·릭 주교, 사제, 수도자 및 남녀 신자들이 1973년 6월 18일부터 21일까지 핀립핀에 있는동아시아사목연구원 (EAPI) 에 모여 ‘全ㅅ開發의 테두리에서 본 인구문제에 관한 세미나’를 가졌다. 본 세미 나는 아시아주교희의 연합회의 사회문제 기구인 인간개발국(ㅇ ffice for Human Dev...
副敎區長에 관한 敎會法 解說《V》   1973년 9월호 (제 29호)
없 2節 ? 任〔繼糖〕 III. 資 格 (?) 했格 ?mii 〔교회법 제367조 1항] 부교구장은在俗 ,?)祭로서,언렁 30세 이하가 아니고, 신 학과 교회빈의 박사· 또는 시시., 혹은 직이;도 이듬 과정외 전문가이며, 교리의 正解 者이고 품행 방경하미 힌명히시 또한 사무 처리의 경험자라야 한다. 〔교회법 제367조 2항:] 반인 교구가 이느 수...
10년 기한부 권한 해설   1973년 9월호 (제 29호)
C. 異宗 婚姻 (matrimoma mixta) 의 장애 : 異宗派 (mixta religio) 장애와 異宗敎(disparitatis cultus) 장애〔계속〕 3. 이종 혼인과 성세의 문제 이종파 장애는 성세를 받은 가톨릭 신자(persona baptizata catholica)와 성세를 받은 비가톨릭의 그리스도교인 (persona baptizata non catholica) 과 의 혼인에 개재하는 장애를 말하고...
한국대학생의 종교관 日本大學生의 宗敎觀과 比較하면서   1973년 9월호 (제 29호)
I.  緒 論 1. 調査目的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종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분석해 보는 것이 본 조사의 목적이다.  본 조사를 하게 된 직접직인 동기는 두 가지가 있 는데 학문적인 것과 실제적인 것이었다. 학문적인 이유라는 것은 본 연구를 사회학적인 표현을 빌려서 만할 것 같으면 결국...
종교사회조사를 재론함   1973년 9월호 (제 29호)
필자는「司牧」지 27호에 종교사회조 사 결과에 대하여 논평한 바 있다. 이 논평은 조사 결과를 읽고난 후에 이해 되 지 않는 점 들을 지 적 하여 그에 대 한 해명을 바랐기 때문이었디;. 그런데「司 5寒」지 28호에 해명하는 글이 실리기는 했으나 해명은 전연 안되고 뒷인가 잘 못 되었다는 나의 의심은 더욱 깊어만 진다. 본 조사가 조...
조선후기사회에서의 천주교 수용의 특성   1973년 9월호 (제 29호)
1. 기 성 의 전 통 사회 나 종교 세 계 에 있어서 그들의 종교의식과는 판이한 異S的 外來宗敎 신앙의 受容이란 傳敎 者들의 헌신적인 전교 활동으로 先導됨 이 세계사적 통례이머 보편적인 ?史 展開이다. 그러나 이러한 先尊的 전교 활동없이, 즉 밖으로부터의 의도적인 他律的 작용 없이 傳統社會ㅅ들의 자율 적인 학문활동의 결과로 興...
ㅅ口問題와 敎會一.아시아· ㅅΠ問題세미나를 계기로一   1973년 9월호 (제 29호)
오늘의 세게 인구문제를 數値만 가지 고 표현해 놓고 보면 경종을 울릴만도 하다. 수십세기에 걸쳐 비로소 10억에 도 답했던 세게 인구가 곱으로 늘어 20억 이 되는대는 80년 밖에 안 걸렸고 오늘 의 37억에 이르는데는 다시 41년이라 는 짧은 시 간 밖에 요하지 않았다. 前 史시대로부리 純祖까지의 인구증가를 모두 합쳐 도 해 방이 후...
國家와 宗敎의 關係   1973년 9월호 (제 29호)
1. 國家와 宗敎의 關係 諸型 국가와종교는원래한배에서난쌍동이처럼함께 나서자라났다.자 연민은 현대적 의미의 국가는 아니나 가족,유랑민,씨족, 종족같은 사회 적 양식의 국가 전단계의 집단으로서 모두 누미노제적 統覺에 의한 종교 직 삶에 뿌리 박은 생동적인 공동체다. 따라서 그것은 혈족적 공동체이며≫ 동시에 祭儀的 공동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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