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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빛과 소금   1974년 3월호 (제 32호)
「創世記」19장을 보면 소도마 읍내 사람들의 변태적인 죄악에 대한 이야기가 있고 18장에는 그 읍을 멸망시키려고 하시는 하느님과 그 안에 있는 죄 없는 사람을 구하여 주시기를 청하는 아브라함 사이에 있은 일종의 흥정이 기록되어 있다. 소도마城을 멸망시키려는 하느님의 뜻을 알아차린 아브라함은 "의로운 사람을 악인들과 함께...
韓國 가톨릭文學論   1974년 3월호 (제 32호)
가톨릭 문학은 하나의 독립된 形式도 아니며 類派도 아닐 것이다. 다만 가톨릭 신자인 문학인이 자기의 시대를 살아가면서, 그리고 文壇 속에서 활동하면서 가톨릭적 인생관과 세계관을 작품에 內在케 할 때 그 작품들이 바로 가톨릭 문학일 것이다. 이와 같은 견지에서,한국에 가톨릭 문학이 있었는가 또 오늘날에도 있는가 하는 물음...
韓國近代文學史에서 본 가톨릭文學 -「가톨릭 靑年」誌를 中心으로   1974년 3월호 (제 32호)
I 1930년대 초기 프로 문학의 퇴조는 문단에 여러가지 新局面을 形成시켜 놓고 있다. 그 현저한 것으로 우리는 소위 純文學의 표방을 내세운 ‘詩文學’派(1930)와 ‘九人會'(1933)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런 新局面이 客觀的 情勢의 惡化라는 狀況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깊이 고찰할 필요가 있다. 즉 프로 문학이 문학의 內...
예술은 어디로   1974년 3월호 (제 32호)
예술을 위한 예술이란 말이 있다. 이것은 아마 예술의 순수성을 찬양한 말일 것이다. 즉 예술은 예술 이외의 목적으로 예술행위를 해서는 안된다는 말일 것이다. 예컨대 예술이 정치에 이용 당하거나 예술을 商行爲로 이용하거나 예술을 종교 혹은 도덕적으로 이용하거나 그 밖에 일체의 예술 이외의 동기에서 예술을 이용하거나 하는 일...
쁠 끌로델의 作品에 나타난 象徵의 意味   1974년 3월호 (제 32호)
모두가 象徵이요,比?이다. (1) 이것은 끌로델(Paul Chrndel)의 우주관을 표현해주는 동시에 그의 작품 세계를 규정해주는 한 귀절이라 하겠다. 눈에 보이는 모든 현상이 보이지 않는 초자연의 暗示이며 상징이라고 생각하는 그는 이 자연의 세계와 초자연의 세계와는 마치 '안팎이 동시에 쓰인 책'과 같이 상통하는 것이라 믿는다. 이러...
T.S. 엘리어트의 詩에 관한 노우트   1974년 3월호 (제 32호)
1. 個人의 才能의 '場'으로서의 傳統 1919년에 발표된 엘리어트의 짤막한 에세이「傳統과 個人의 才能」은 엘리어트의 근본적인 文學觀,특히 詩觀을 표명한 것으로서,지금도 英美文學의 批評史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문헌이 되어 있다. 이 에세이는 세상을 떠들석하게 한,소위 '沒個性說'(depersonalization)을 위시...
現代 가톨릭作家의 問題意識   1974년 3월호 (제 32호)
I 편집자의 의도는 현대 세계 가톨릭 문학의 개관을 소개하라는 분부같으나, 첫째 나 자신이 현대 세계 각국에서 활약하고 있는 가톨릭 작가들의 작품이나 그 동향을 그리 많이 읽지도 알지도 못하고 있고 또 그러한 人名이나 작품 목록 소개엔 흥미도 안 갖는다. 오직 현대 가톨릭이 낳은 몇몇 위대한 시인이나 작가들의 작품이나 그 문...
세 태 유 감   1974년 3월호 (제 32호)
내 나이 어언 칠십 육세, 팔십 고개로 다가선 셈이다. 슬하에 오남매. 아들딸 둘이 이제 모두 성장해서 등록금 걱정이 없으니 한결 어깨가 가벼워졌다. 말이 쉽지, 글줄이나 써서 약소한 원고료 수입으로 학비를 대느라니 진정 힘들었다. 내가 대학 좁업장을갖지 못해서 恨이 되었던지 나는 진정 고달픔도 창피함도 꺼리지 않고 기어코 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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