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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교회에 관한 현대의 오류를 반박하는 가톨릭 교리선언   1974년 7월호 (제 34호)
제2 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새롭게 천명한 교회의 신비는 많은 신학자들의 연구 대상이 되어 있다. 그 중에 많은 저서들은 이 신비를 더욱 깊이 인식하는 데 확실히 기여하였으나 일부 주장들은 모호하고 그릇된 표현으로 가톨릭 교리를 불분명하게 하였고 심지어는 기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가톨릭 신앙에 위배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러...
인구문제와 교회 - '세계 인구의 해'에 즈음하여   1974년 7월호 (제 34호)
친애하는 성직자, 수도자 및 교우 여러분!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유엔은 1974년을 ‘세계 인구의 해'로 정하고 각국이 정치, 문화, 사회, 과학 등 다방면으로 인구 증가 억제책을 전개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주교단은, 이제까지의 가톨리시즘이 ‘세상의 표징'(마태 6,33)으로서 국가와 국민의 공공복리를 증진시...
10年 期限附 權限 解說《XI》   1974년 7월호 (제 34호)
D. 適法 婚姻 (계속) 2. 유효하게 맺은 혼인. 세례가 없는 당사자들의 유효한 혼인이라 함은 이들의 국가법[민법]에 의하여 유효하게 맺은 혼인을 가리킨다. 그 혼인에는 神法 또는 자연법의 장애가 되는 사항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민법에 규정된 實質的 및 形式的 要件들을 지켜 성립시킨 혼인이어야 한다. 지방의 습속적 儀式 또는 절...
화 랑 도   1974년 7월호 (제 34호)
일찌기 1세기 경부터 한국 민족은 남북 만주와 한반도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세 나라로 갈리어 鼎立하였다. 이 중에서 남동쪽 해변, 지금의 경상북도와 강원도 일부에 자리 잡은 신라는, 북은 만주의 黑龍江, 서는 遼河 일대,남은 한강 이북을 모두 차지한 강대국 고구려와, 한강 이남 충청, 전라의 비옥한 지대를 차지하여 부유한 ...
가브리엘 마르셀의 思想 ≪II≫   1974년 7월호 (제 34호)
(7) 사랑,信仰, 希望,聖 우리는 이제 마르셀思想을 사랑, 신앙, 희망 그리고 聖스러움이란 견지에서 論하여 본다. ① 사랑 우리는 위에서 벌써 ?存에 대해 말한 바 있지만 마르셀 철학의 핵심이라 할 수있는사랑을 현존에서 다시 설명한다. 現存感은 벌써 사랑의 징후라 할수 있다. 현존은 空間的 ‘接近’ (proximite) 을 말하는 것이 ...
생 떽스뻬리의 어린왕자의 세계   1974년 7월호 (제 34호)
「어린 왕자」가 발표되었을 때 굉장한 문제를 일으킨 이유는 무엇보다도 불문학에서는 현실적인 문제를 다룬 작품이 많은 데 비해서 인간의 꿈을 길러주는 作品이 매우 적은 데 기인한다. 불란서 민족이 이지적인 반면에 꿈이 없는, 다시 말하면 낭만적이 아닌 민족이기 때문이다. 따라서「어린 왕자」는 상징적인 표현이 많기 때문...
?會 定期刊行物의 運營實態에 관한 小考   1974년 7월호 (제 34호)
週刊「가톨릭시보」와 月刊「경향잡지」및 兒童誌인「소년」이 不實에 허덕인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들 간행물의 운영 실태와 문젯점들을 대충 살펴본다면 새로운 운영 방향 모색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들은 교회 출판물 중에서도 신자 대중을 상대로 하는 정기 간행물이고, 運營難 解消를 위한 脆弱點의 相互補完...
전례의 쇄신을 위한 조절권   1974년 7월호 (제 34호)
- 사제는 전례를 변경, 조절할 수 있나 - 1. 머 리 말 오늘날은 변경, 개혁, 쇄신의 시대라 하여 과언이 아닐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와서 과학과 기계문명의 급진적 발달로 인하여 시간과 공간은 매우 단축되었다. 세상 어느 한 곳에서 발생된 사건은 라디오, 델레비전, 신문 보도를 통해 순식간에 세계 방방곡곡에 전달되며, 전에는 몇 수...
종교와 정신 병리   1974년 7월호 (제 34호)
 1. 서 언 이 세상에는 여러가지 종류의 宗敎가 있다. 呪術的인 내용이 짙은 원시신앙에서 高等宗敎라 불리는 기독敎, 佛敎, 回敎 等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많다. 고등宗?라 하는 것 가운데도 여러가지 新興宗派가 있어서 그 중에는 原始呪術 宗敎와 같은 뿌리를 지니고 있는 것도 많다. 보통 기독교인들은 '宗敎'라거나 ‘宗敎的'이라...
구원의 '무엇'과 '누구' - 구원론 소묘 I   1974년 7월호 (제 34호)
머 리 말 구원은 무엇이냐 라는 질문과 구원은 누구이냐 라는, 약간 이례적인 질문은 현대 가톨릭 신학의 구원론 내지 구속론의 긴장과 과제를 암시하고 있다고 하겠다. 실상 구원 내지 구속을 말할 때 흔히 객관적 구속(사입)과 이 객관적 구원의 개체실존적 내면화, 고유화 (appropriatio)로서의 주관적 구원을 구별하는 게 가톨릭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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