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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하나의 세례, 성찬, 성직   1977년 9월호 (제 53호)
I. 서문 t 갈라진 여러 교회들이 교회일치운동에서,추구하는 가시적인 일치·a· 달성하 려면,가장 중요한 선행조건 중의 하나는 그들이 세례와 성체 그리고 성직에 대해서 서로 견해를 같이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앙과 직제’ 위원회 가 이 세 가지 주제에 대해서 언제나 큰 관심을 기울여왔던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주...
새 聖洗禮式書에 관한 考察   1977년 9월호 (제 53호)
제 2징- 간략한 어른 입교식 이 예식은 특수한 경우, 예컨대 예 비자가 모든 입교절차를 밟을 수 없 다거나 예비자의 진정한 회심과 종교 적 성숙이 인정되어 즉시 세례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 교구장이 매 경우에 허락할 수 있는 예식으로서 모든 입교절차를 한꺼번에 계속하는 것이다· 그려나 교구장의 판단에 따 라 ‘예비자 등...
현재와 이래를 위한 신앙 - IV. 신앙의 진리   1977년 9월호 (제 53호)
1. 信仰의 基盤으로서의 復活 信仰人은 오늘에 와서야 비로소 되 풀이해서 묻지는 않는다. 그대는 도대 체 왜 믿는가? 信仰ㅅ이 자기 신앙을 생각없이 받아들인 合議로만 이해하지 않는다면, 이 물음을 몇번이고 반복 해서라도자기자신에게 제기헐· 것이 다: 나는 나의 β仰을 나의 知性的인 良心 앞에서 책임질 수 있는가? 내 가 무엇읍...
하느님은 우주를 어떻게 만드셨나   1977년 9월호 (제 53호)
- 일선 교리 사목자의 참고 자료 - 1. 서 론 오늘날 교회 밖의 학문은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특히 자인과학 계통은 눈부신 비약음 거듭해 왔다. 현대인은 이러한 과학적인 지식을 토 대로한 세계관을 이미 습득하였다, 이러한 현대인을 상대로 "하느님이 태 초에 세 상을 6 일 걸 리 만드시 고 그 마지막 날에 진흙을 빚아 영혼을 불...
교회의 초자연적 사명   1977년 9월호 (제 53호)
오늘날 그리스도신자라고 하는 이들 중에는 그리스도교롭 흔히 이상 하게 알아들으려는 部®?의 사람들이 있다. 그것은 바토 唯物輪的 생활이 념과 野合한 자유주의적 성서해석의 태도라고말함이 가장적전하겠다. 그 것은 결국 그리스도교의 초자연성을 깡그리 없애비리거나 적이도 애매하 게 만드는 誤說로 나타난다. 우리가 초자연 덕행...
敎會憲章에서의 ?會本質 <>   1977년 9월호 (제 53호)
3. 聖事로서의 敎會 (1) 制度主義的 敎會觀이 교회의 可 視的 구성원이 아닌 사람들의 구원올 거부하는 듯이 보이는가 하면, 공동 체적 교회관은 구원에 이르기 위하여 '왜 인간적 제도에 가입할 필요가 있 는가 하는 문제점을 남기고 있다. 20 세기의 많은 가톨릭 神學者들이 아우 구스티누스나 토마스 . 아퀴나스의 藥 事觀을 기반으로 ...
가톨리시즘의 政治倫理 - 共同善 · ㅅ權을 中心으로   1977년 9월호 (제 53호)
序 論 가톨리시즘과 政治와의 관계를 논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 이유는 첫째,가톨릭?食의 ?義에 있어서는 정치,경제,사회문제에 대 해서 구체적인 언급이나 해명이 없기 때문이다. 福音에 비추어 보면 몇 구 절에서 정치나 국가에 대한 말씀이 있으나, 그것은 세속적 권력도 神的起 源을 가지고 있다든가(로마 13,1 6) 國...
道德敎育과 良心形成   1977년 9월호 (제 53호)
I. 사물의 존재이유 무릇 사물의 존재가치는 그 사물이 지닌 고유목적에 의해 존재하느냐 .으 않느냐에 달렸다. 또한 어떤 물건이 가치로우냐 아니냐는 그 물건이 존재 하는 환경에 영향을 받을 때가 많다. 값진 보석이나 황금 덩어리가 가치 롭다는 것은 그것으로 다른 많은 것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고 나의 필요 에 충족을 줄 수 있기 ...
이웃 사랑과 화신의 윤리   1977년 9월호 (제 53호)
머 리 말 금세기 후반기에 역사 창조의 대업을 부여받아 ‘새 세계,의 역군으로 자처하는 체제가 둘 있다. 마르크스주의와 그리스도교가 그것이다. 마르 크스주의의 유물사관과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여하한 것이든 간에 오늘날 유우라시아 대륙의 절반 이상과 아프리카 대륙에 채색된 붉은 빛깔은 엄 연한 하나의 현실이다. 그러나 그리스...
생명의 존엄성과 낙태 문제   1977년 9월호 (제 53호)
1. 서 론 행동과학 연구소의 1972 년도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15?44세 된 한국의 기혼여성 5명 중 1명은 적어도 한번의 인공유산을 체험하였다·(1) 이것 은 많은 사람들이 ㅅ工落胎를,원치 않는 임신의 중지방법이나 ㅅ口增加의 억제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인공유산을 체험한 여성 중에는 胎兒도 인간이며 落胎는 殺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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