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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現代世界에의 새로운 奉仕   1978년 9월호 (제 59호)
이 글은 예수회 총장 배 드로 아루빼 신부가 1977년 11월 21일 캐나다 몬트리을에서 열린〈제3차 秒I美 수도희 장상연함회:)의 개회석상에서 행한 연설이다. 아루빼 신부는 세계 수도회 총장연합회 의장으로서 캐나다,南 美, 미합중국에서 모인 수도회 고위장상연합회의 대표자들에게 개회사를 하도록 초청을 받았었다. 이 연합회의 討議...
현재와 미래를 위한 신앙 - X. 신앙의 미래 -   1978년 9월호 (제 59호)
1. 信仰의 未來一世界의 未來 의심없이 ㅅ類는 오늘날 비판적인 過渡期에 처해 있다. 깊이 파고드는 願覆과 變化의 시기를 관통하면서 새 로운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정신적發 展들이 개시되고 있다. 文化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이 위기 속에서 그 리스도敎 역시 비판에 내맡겨지고 있 다· 그리스도信仰이 未來社會 속에서 未來톨 가질 ...
使徒敎父 (Patres Apostolici)   1978년 9월호 (제 59호)
使徒敎父란 1?2세기 초의 그리스 도교 著者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즉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체험한 12사 도 및 그 목격자들의 중언을 직접 전 해들은 사람들이다. 따라서 이들의 가르침과 주장은 사도들의 그것 못지 않게 중요한 의미와 권f 틀 지닌다. 왜냐하면 이들의 생존시기가-그리스 도와 가까울 뿐 아니라 이들의 가르 침. 속에서...
사도 베드로와 주 예수 그리스도   1978년 9월호 (제 59호)
베드로는 이미 成ㅅ이 되었을.때 예 수를 만나 그분의 제자가 되었다· 그 는 이미 인간성숙의 제단계를 거쳤던 것이다. 그는 기혼남성이었고 직업은 어부였으며 소유물도 다소 있었다, 그 는 그때까지 洗表요한의 제자였었다. 여기서 내가 먼지 전제하고 싶은 것 은신약성서의 내용은기록된대로인 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나 오늘 날...
크리스찬과 世上   1978년 9월호 (제 59호)
現世 속에 살면서도 세상에 속하지 않고(요한 15,19; 17,16 참조) 오직 하느 님과의 일치를 삶의 궁극목적으로 삼 고 있는 크리스찬에게는 ≪하느님과 동 시에 현세’’와의 관계가 바로 자신의 實存的 狀況과 내용이 되고 있다. 그 렇다면 크리스찬은 세상을 超脫해야 하는가? 혹은 적극적으로 現世事에 관여해야 하는가? 특히 오늘날·現...
惡의 本質과 惡의 救援   1978년 9월호 (제 59호)
- 마르틴 부버의 對話的 實存思想 - I..序 論 마르된 부버 (Martin Buber, 1878~ I965)롤 가까이 알게 된 사람들은 하 얀 수염과 날카로우면서도·부드러운 눈길로 사람을 사로잡는 이 자그마한 노인에게서, ‘참다운 물음,을 묻는 것 이 무엇이며 참다운 답을 주는 것이 무엇인가를 보았다고 모두 말한다. 그것은 오직 그가 자기자신에 ...
轉換期 祈禱의 定立   1978년 9월호 (제 59호)
祈禱는 인간이 몸과 마음을 하느님께 향하여,홈승과 감사’ 속죄와 청 원을 발하는 종교 내지 신앙행위의 한 표현이라고 定義되고 있다. 그리 고 기도는 言語로 표현되는 念經祈禱와 無言의 默想 내지 觀想祈禱로 대 별되고 있다. 모든 유형의 기도 속에서 하느님께 대한 인간의 신앙행위가 명시적으로 표현된다. 기도가 이처럼 신앙생활...
가시와 장미   1978년 9월호 (제 59호)
"나는 나자신에게 수수께끼가되었고,그래서 나는 내 혼에게 물었다,,고, 고통과 은총을 체험한 성 아우구스띠노는 후일에 그것을 반성하면서 말 한바있다. 이런수수께끼를 체험할때에 우리에게논의문들이表面化 한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존재 안에 깊숙이 숨어있는 의심과 더욱 밀 접하게 마주치게 된다. 이런 체험은 하나의 危機아...
고대 수도자들의 기도   1978년 9월호 (제 59호)
ι. 성 베네딕또의 意義 이 글을 쓰게 된 의도는 본래 베네딕또 聖ㅅ의 祈禱에 대하여 고찰하려 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베네딕또 성인의 기도는 생각할수록그 特徵을 발견 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우리가 베네딕또 성인 자신에 .관하여 아는 바는 극히 적다.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는 자료는 오직 그의「修道規則書」⑴ 뿐 이다. 그레고리...
전례적 기도로서의 시편   1978년 9월호 (제 59호)
I. 머리말 ㅅ類文化史에 있어서 고대로부터 宗?는 예술의 모체요 그 발상지의 역 할을 했다. 종교적 집회와 기도의 장소로서 神殿의 건축양식이 발달됐고 종교적 행사의 儀式을 위한의상과 장식의 장교한공예품이 발전되었으며, 神에대한 종교적체험을개별적으로 또는단체적으로표현하는 찬미와 애원의 祈禱와 詩的 찬미가와 풍악이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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