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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구원은총과 고통의 문제   1979년 11월호 (제 66호)
I. 問題의 提起 그리스도 신앙의 死活과 存廢는 人類救援者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에 대 한 信仰告白에 달려 있다.(1) 하지만 이 그리스도 신앙은 애당초부터 유대 인들에게는 걸림晉이 되었는가 하면,. 異敎ㅅ들에게는 웃음거리가 되어왔 다. 그리스도인이 하느님의 아들〈天 主聖子〉이자 ㅅ類救援者라고 믿는 인 물은 대략 2천여 년 전 로...
이딸리아主敎會議 非正常 婚姻者들에 대한 使徒職   1979년 11월호 (제 66호)
〔이 글은 최근 수년간 이딸리아 主敎會議가 非正常 婚姻狀態에 있는 신자들 에게 적용할 使徒職에 대한 권위있는 해명을 내려주도록 여러 곳으로부터 요 청받고 장기간 주교회의 家庭委員會.둥 관련 위원회의 연구끝에 1979년4월 26 일자로 펴낸 文書의 全文이다.〕 제 1부 婚姻不可解消性에 관한 福音과 교회의 司牧的 使命 1. 예수 그리...
現行 家族法의 問題와 離婚事由   1979년 11월호 (제 66호)
I. 머리말男女平等의 소리가 높아지고 그것이 마치 남자의 權利侵害인 양 생각하는 현시점에서 우리는 우리의 法이,생각이, 習慣이 얼마나 불균형한가 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이것이 우리 家庭에 씨대한 영향을'미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우리는 보다 民主的인 .가정,나아가서는 男女가 平等 한 ㅅ間^ 待遇를 받는 社會를 ...
家庭?育 問題의 再檢討   1979년 11월호 (제 66호)
人間의 成長·發達過程은 기본적으로연속적인 과정이다. 그러나그 발 달과정에서 각기의 特徵을 나타내는 몇개의 發達段階가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發達心理學에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몇개의 단계로 구분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각 발달단계는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幼兒期 에는 그나름의 發達的 意味가 있고,靑年期에도...
크리스찬 家庭司牧   1979년 11월호 (제 66호)
I. 머리말 家庭은 사회의 기반(fundamentum societatis)일 뿐 아니라,가정.적 교회 (ecclesia damestica) 이요’ 교회의 가정적 지성소 (domesticum sanctuarium ecelesiae)요, 보다 풍요한 인간성을 길러내는 학교(사목헌장, 52항)이기에 이 가정의 건실함과 행복은 곧 사회와 교회의 건실함과 행복이 된다. 사실 社會의 不安은 근본적으...
삶의 共同體를 위한 倫理   1979년 11월호 (제 66호)
I. 머리말 인간을 ‘社會的 動物’이과 한다. 이것은 인간이 타인과의 만남을 통해 어떠한 형태로든지, 關係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存在임을 의미한다. ‘ 이러한 ㅅ間關係는 출생, 성장,교육, 사희진출이라는과정에 따라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해친다.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를 넓히고 정립하면서 어떤 -≫ 조직체의 구성원으로 ...
韓國家庭의 心理的 力動性에 관한 小考   1979년 11월호 (제 66호)
1. 서 언 가정은 人類進化의 적응적 수단으로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構造와 機能을 달리하고 있다. 과거의 가정은 家長中心의 구조를 가지고 家長權 의 절대성이 보장되는 경제적 생산처로서 기능을 했던 것이 현재에는 가 족 전원이 인격적으로 평둥하고 협조하는 구조로 변했으며, 생산이 사회 화됨에 따라 가정은 경제적 소비처로 변...
변하는 한국가족   1979년 11월호 (제 66호)
우리 社會에서 급격하게 추진되어 온 都市化·産業化는 韓國家族觀念 과 生活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우기 우리의 생활권이 人力輸出, 貿易,留學,體育交流, 文化交流,移民 및 觀光 등은로 세계로 확대됨으 로써 가족관계 역시 국제적으로빨어가며 연장되는현상이다. 이러한 시 기에 있어 한눅 가족의 變化하는 모습을 단순하게 ...
혼인의 속성과 가정의 권리   1979년 11월호 (제 66호)
I. 序論 이 글에서 우리가 시도하는 것은 家庭에 관계되는 가톨릭 神學의 一部 를 정리해서 소개하는 것이다. 가정에 관한 神學書籍이나 ?代 교황의 文 獻율 들추어보면 혼인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義的인 측면에 서 혼인의 意味와 필수적 性格은 무엇인지를 다루고 윤리적인 면에서 정 당한 혼인의 성립을 방해하는 조건들, 즉...
새 미사경본 해설 <2>   1979년 11월호 (제 66호)
Ο 주일미사의 세 가지 독서 : 로마 미사경본총지침에 “주일과축일에는 3개의 독서가 지정되어 있으니 예언 서, 사도들의 서간,복음에서 발췌된 것이다. 이로써 신자들이 하느님의 기묘하신 계획대로 이루어지는 구원 의업적을 항구히 따르게 된다. 원칙 적으토는 실제토 3개의 독서를 전부 낭독해야 한다. 그러나 시·목적 이유 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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