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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宗敎改革은 왜 일어났는가   1980년 1월호 (제 67호)
I. 宗敎改革과 敎會刷新  오늘날 神學?究에서 敎會와 관련하여 내놓고 있는 結論 중의 하나는, 교회는 그리스도를 본받아 神人兩性의 特性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1) 따라서 교회는 神的인 存在라는 점에서 오류가 있을 수 없으며 神聖하다-그러나 人的인 實在라는 점에서는 교회 안에 과실과 죄악이 현존하여 있을 수 있다. 왜냐...
마리아의 童貞性   1980년 1월호 (제 67호)
- 마리아 중심교리의 논란 해명 -I. 問題提起 항간에는 ‘天主敎는 마리아를 믿는 宗敎'라거나, '같은 그리스도敎이나 新敎는 예수敎이고 舊敎는 마리아敎다'라는 말들도 오가는 모양이다. 이러한 世評이 가톨릭 敎會를 잘못 이해한 데에서 나온 것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황당 무계한 이야기라고 일축할 수만은 없을 것 같다. 이러한 誤...
平和를 守護하고 人權을 擁護하라   1980년 1월호 (제 67호)
? 1979년 10월 2일,第34次 유엔總會에서 행한 演說 ㅡ 의장 각하. 1. 유엔 총회에 오늘 참석하여 연설하도록 해준 본총회에 사의를 표하는바 입니다. 나는 누구보다도 유엔 사무총장 쿠르트 발트하임 박사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는 작년 가올, 내가 성베드로 敎座에 선출된 직 후에 이번 방문을 초대한 바 있고,지난 5월 로마에서 회담을 ...
새 미사경본 해설 <3>   1980년 1월호 (제 67호)
미사예물 : 두 번째로 지내게 되는 合同미사에서 예물을 사제가 받을 수 있는가?  어떤 지방에서는 여러 대의 미사들을 한꺼번에 지내는 관습이 있다. 특히 장례미사의 경우에 그렇다. 이러한 처사는 어느 면으로는 합동미사에 귀착시키므로 생긴다. 이와같이 어느 장례미사의 경우에 가까운 친지 사제들이 초대되어 합동 미사를 드리...
새로운 공소사목을 위한 지침   1980년 1월호 (제 67호)
- 필리핀 타꿈敎區의 경우 -〔이 글은 수년간 필리핀의 타굼 敎區에서 BCC를 위해 활동한 바 있는매 리놀회의 John Rich 神父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BCC育成을 위한 15개의 指導方針을 제시한 것이다· 이 지침들은 필리핀 교회와 그 상황이 비슷한 우리 나라의 公所司牧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리라 본다. 編輯者 註]  ...
죽음보다 더 强한   1980년 1월호 (제 67호)
5. 地獄과 普遍的 希望  그러나 바로 놀라움을 자아내게 하는 이 斷定이 하느님이 어떤 인간도 이 지옥의 가능성에 이르게 하지 말 도록 희망해도 좋으며, 또 희망해야 한다는 것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지옥이란 바로 인간이 자기 자신에 사로잡혀 머물러 있어서, 하느님이 그를, 사랑하지 않고 구원하지 않을때에, 인간에게서 생...
성서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1980년 1월호 (제 67호)
세 가지 基本原則  실제로 그리스도교 信仰을 가지지 않은 사람은 성서를 읽어도 이해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성서의 ‘이야기' 부분은 속이 들여다보이는 皮相的인 理解力으로 이럭저럭 읽어 나갈는지 모른다. 그러나 하느님과 聖害著者들이 표현하려고 한 그 깊은 意味는 하느님이 내 리시는 신앙의 恩賜를 입지 않으면 알아들을 수 ...
쥬교요지의 著作과 그 意義   1980년 1월호 (제 67호)
1. 序言  마지막 순간을 狗敎로 장식한 丁若鍾은 1786년 성세를 받은 이후 독실한 信仰生活을 계속하여 왔다. 그리고 丁若鍾은 敎理의 ?究에 학문적 인 정열을 가지고 정진해 나갔다. 이러 한 그의 태도에 대해 黃嗣永은 말하기를 “그는 여러 해를 두고 깊이 학문 을 연구하는 것이 아주 습관과 성품이 되어버렸다(積年宿學 習與性成...
선교 활동의 교의적 원칙   1980년 1월호 (제 67호)
宣敎活動에 관한 敎令 解說< I > 敎會憲章(Gentium) 제 2장에서 하느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 의 구체적 모습을 계시하면서, 새항에서 16항에 걸쳐 각 사람이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의 정도에 따라서 어떻게 하느님의 백성에 속하거나 관련되는지 설명한 후에,17항에서 교회의 !??敎使 命에 관하여 神學的 原則을 제시하였다.「...
'歷史上 예수' 問題의 意義와 限界   1980년 1월호 (제 67호)
문제점 :예수는 과연 누구였던가  事件의 眞相을 알고 싶다. 이것은 우리의 眞理探求愁에서 나오는 당연한 所望이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어떤 사건을 전해줄 때, 그런데 그 보고 내용에 결국은 ?點과 無理와 矛盾이 있다는 것이 드러날 때, 이런 때에 우리에게는 疑惑과  懷疑가 고개를 들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그 眞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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