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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韓國天主敎會 200周年記念 主敎委員會 規定 - 1982년 5월 27일 인준 -   1982년 7월호 (제 82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본회는“한국 천주교회 200주년기넘 주교위원희"(이하 "주교위원회”라 한다)라 부른다. 제2조〔목적 및 성격〕이 주교위원회는 한국 천주교회 창립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설치된, 한국천주교주교회의(이하“주교회의,’라 한다)의 특별 주교위 원회 이 다. 제3조〔소재지〕주교위원회 주교회의 사...
주일의 말씀   1982년 7월호 (제 82호)
누구나 독특한 증거자 제 1독서 :에제 2, 2-5 제 2독서 :2고린 12, 7-10 복 음:마르 6,1-6 〔요점〕예언자가 자기를 맞아들이리라고 기대했던 사람들한테 배척을 당한다. 이 경우의 예언자는 그리스도이시다. 성경에 등장하는 예언자는 하느님의 이름으로 하느님의 말씀을 백성들에게 전달하도록 하느님께 소명을 반은 사람이다. ...
罪에 관한 神學的 考察   1982년 7월호 (제 82호)
II. 罪惡의 神學的 考察 여기에서는 위에서 본 것을 토대로 논하게 된다. 즉 지금까지의 어 떤 죄의 개념보다는 현대인의 의식 구조와 실존적 체험 안에서 인정되는 범행, 즉 自己 主體의식의 결여라든지 사회적 연대성을 거부해서 생기는 不義와 不正의 체험 등을 토대로 논하여 보겠다. 다른 점이 라면, 여기에서는 같은 현상들을 좀 ...
알렉산드리아의 끌레멘스   1982년 7월호 (제 82호)
II. 罪惡의 神學的 考察 여기에서는 위에서 본 것을 토대 로 논하게 된다. 즉 지금까지의 어 떤 죄의 개념보다는 현대인의 의식 구조와 실존적 체험 안에서 인정되는 범행, 즉 自己 主體의식의 결여라든지 사회적 연대성을 거부해서 생기는 不義와 不正의 체험 등을 토대로 논하여 보겠다. 다른 점이 라면, 여기에서는 같은 현상들을 좀...
본당 공동체 문제   1982년 7월호 (제 82호)
1981년 10월 천주교 주교단은 주 교회의 추계 정기총회에서「주교단 공동사목서」(「司牧」81號 pp.127ㅡ132 참 조. 편집자 주)불 발표, 1982년을 ‘본당 공동체의 해’로 정했다. 그내용에 있어서 ①거룩한 본당 공동체, ② 믿음과 희망의 본당 공동체, ③ 예배하는 본당 공동체, ④ 사랑과 친교의 본당 공동체, ⑤ 선교하는 본당 공...
사제상의 오늘과 내일   1982년 7월호 (제 82호)
I. 머리말 오늘날 이따금 사제의 이미지가 교회 안밖에서 문제되고 있음을 보게 된다. 우리는 오늘, 고도로 발달한 과학과 기계기술이 생활의 온갖 분야를 지배하는 세속화 시대를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은 고대나 중세 및 근세 인간에 비하여 볼 때 고도로 계몽 되고 성숙한 인간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그리스도인과 새로운 삶   1982년 7월호 (제 82호)
머 리 말   그리스도人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로워진 사람이다. 그는 그리스도와 함께 이미 세상과 죄에 대하여 죽고 그리스도와 함께 새 생명을 받아 새 세상을 향해 살아가는 사람이다. 그의 전 생활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사는 삶인 만큼 그리스도야말로 자기 생명의 근원이 된다. 이리하여 그리스도...
臨終者의 心理와 그 加療 - 精神科 諮問經驗올 土臺로   1982년 7월호 (제 82호)
I. ? 論 科學.醫學의 발달과 더불어 최근50년간 人間의 생명은 크게 연장되었는 바,이는 新生兒死亡率의 저하, 전염병의 예방치료기술의 발달, 食生活의 개선 등이 주로 공헌한 것이라 하겠다. 원래 醫師란 직업은 인간의 생명 이 시작하고 끝나는 모습을 지켜보는 독특한 위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위 와 같은 변화에 따라 출산율은 가...
病者 塗油에 관한 典禮傳承   1982년 7월호 (제 82호)
전례헌장의 첫 초안이 1962년 10월 22일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주교들 ?에게 제시되었을 때, 終傅라는 명칭을 病者의 塗油라고 수정할 것을 주교 들이 요청한 부분은 병자성사가 본질상 임종자의 성사가 아니라 중하게 앓는 자의 성사라고 단언하고 병자성사는 중병의 초기에 베풀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초안은 같은 질병을 앓는 ...
새 病者聖事 禮式書 解說   1982년 7월호 (제 82호)
1. 새 纏式書   새 예식서는 과거에 終傅聖事라 부르던 것을 병자성사라 부른다. 여기 에는 病者를 둘러싸고 있는 사목자와 일반 신자의 정신의 변화가 전제되어야한다. 전에는 중환자에게만 마지막으로 塗油ㅡ종부ㅡ성사를 주었다는 것을 상기할 때 이 성사는 바로 임종자의 성사라는 선입견올 갖게 하였다. 전례헌장은 “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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