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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勞動에 바탕한 連帶性   1982년 9월호 (제 83호)
모든 聖職者들에게 禁止된 몇가지 運動과 團體에 관한 宣言文   聖職者聖省   일부 主敎들이 최근 몇해 동안 여러 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두 가지 문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聖座의 해명과 필요한 지침을 요청해 왔다. 그것은 바로 일부 사제들이 正式 政堂의 형태는 아니더라도 일정한 이념(이데...
모든 聖職者들에게 禁止된 몇가지 운동과 단체에 관한 선언문   1982년 9월호 (제 83호)
일부 主?들이 최근 몇해 동안 여러 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두 가지 문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聖座의 해명과 필요한 지침을 요청해 왔다. 그것은 바로 인부 사제들이 正式 政黨의 형태는 아니더라도 일정한 이념(이데올로기)과 政治體制에 도움을 주는 정치적 목적을 추구하기 위하여 어느 정도 明示的 團體를 구성...
주일의 말씀   1982년 9월호 (제 83호)
듣고 응답하고 실천하라   제1독서: 이사 35, 4-7a 제2독서: 야고 2,1-5 복 음: 마르 7,31-37   〔요점〕귀먹은 반벙어리를 듣고 말하게 하신 예수님의 기적은 주님의 가르침에 수반된 것 일뿐 아니라, 그 가르침을 믿는 자의 신앙의 효과가 드러난 것이다. 예수님은 이 불구자의 인격을 “여시고“, 그가 신앙...
오 리 제 네 스   1982년 9월호 (제 83호)
I. 生涯   알렉산드리아 학파에서 가장 유명한 오리제네스(ㅇrigenes †254)는 동시에 초대교회에 있어서 가장 뛰어난 학자이기도 하다. 그는 백과사전과 같은 지식의 소유자로 새로운 思考, 創造的이며 天才的 性品 의 인물이기도 하다. 우리는 오리제네스에 대하여 비교적 풍부한 자료를 후대 교부들로부터 전해 듣고 있다. ...
人間의 生命에 관한 考察   1982년 9월호 (제 83호)
V. ㅅ間 靈魂의 單一性 인간 영혼의 주입 시기 (생명의 기원)문제와 관련해서, 정자세포와 난자세포의 결합 순간을 영혼의 주입시기로 인정하려는 시도에 대해 반대異見이 있다는 것올 이미 언급한 바 있다. 반대 이유는 정자세포와 난자세포의 결합 순간에 수정된 난세포로부터 이란성 태아 또는 이란성 태아 중 어느 태아가 생성될지...
「ㅅ問의 救援者」에 나타난 司牧特性   1982년 9월호 (제 83호)
사목자는 사목방향이 뚜렷하여야 한다. 가톨릭 사목자는 가톨릭적 사목방향을 가져야만 가톨릭의 사목자라고 할 수 있다. 이 말들은 우습게 들리고 아주 쉽게 들릴지 모르지만 현실적으로는 사목자 개인의 방향이 전체 교회의 중심 사목 방향 노선에서 벗어나는 수가 가끔 있다. 현대교회의 사목방향을 알기 위해서 현 교황님의 사목적 ...
敎會共同體   1982년 9월호 (제 83호)
I. 우리의 反省   우리 敎會가 가장 결핍되어있는 것이 있다면 共?體意識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리스도교의 특징이 곧 共同體에 있다면, 이는 분명히 그리스도교적인 것이다. 初代敎會에서의 생활은 정말로 아름답고도 활기에 넘친 것이었다(사도 2,43-47; 4, 32-37 참조). 그런데 우리는 우리의 信仰을 개인적인 것, 來世的인...
韓國 平信徒의 未來像   1982년 9월호 (제 83호)
우리가 흔히 平信徒라고 번역하는 교회 용어 laikos(平民)는 laos(백성)에서 파생된 말이다. 70인역 구약성서에서는 라오스가 異敎徒(에트네)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고, 때로는 祭官階級에 대한 일반백성을 뜻하기도 하였다(이사 24,2; 예데 34,19; 에즈 2,70; 7’16; 8,15; 네 헤 10,35). 라이꼬스라는 말은 평...
가톨릭의 실업 윤리   1982년 9월호 (제 83호)
이 글은 1982년 6월 13일 한국 가톨릭 실업인회 담당주교인 황민성 주교님께서 가톨릭 실업인들을 대상으로 행한 강연을 정리한 것임. 〔編輯者 註) I. 敎會를 통해 내리시는 하느님의 뜻 벌써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 온不況과 不景氣와 근자에 일어난 어마어마한 사건으로 말미암아 實業運營에 얼마나 고충이 크시고 얼마나 고통이 심합...
예언과 정치   1982년 9월호 (제 83호)
1. 預言者의 傳承史的 位置 이스라엘을 그 기원에서부터 고찰해 보면 이스라엘의 構成員 자체가 中央集權化된 국가 권력에 대해 ?定的인 감정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게 된다. 초기 이스라엘의 구성원들 중 출애굽 共同體의 후예들은 에집트의 제국주의에 抗拒하는 정신적 유산을 물려받았었고, 본래부터 가나안에 있으면서 에집트 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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