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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히뽈리뚜스   1983년 11월호 (제 90호)
히뽈리뚜스(Hippoiytus)는 170-175 년 사이에 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오리제네스가 212년경 로마를 방문했을 때 히뽈리뚜스는 로마에서 명성 있는 사제로 그의 강론을 오리제네스가 듣기도 했다. 그 뒤 히뽈리뚜스는 로마에서 문제를 불러일으킨 假?皇(antipapa)이 되었다. 그러나 교회전례는 그의 순교를 높이 평가하여 뽄씨아누스(Po...
마태 오 福音書 解題   1983년 11월호 (제 90호)
  I. 筆 者   신약성서의 열 두 제자 명단에는 번번이 마태오라는 사람이 나온다(마르 3,18 = 마태 10,3 = 루가 6,15; 사도 1,13). 그런데 마태오 복음서에서만은 그의 전직을 명시하여 예수의 제자로 발탁되기 전에 그는 세관원이었다고 한다(마태 9,9; 10,3). 그러나 세관원 마태오의 소명 사화(9,9)는 마르 2,13-14를...
복음의 토착화   1983년 11월호 (제 90호)
  福音의 土着化   〔복음화와 토착화는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다. 200주년을 맞는 한국 천주교회 가 이 땅의 민중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 그들과 믿음의 체험을 함께 나누기 위해서는 민중의 전통을 이해, 수용하는 토착화의 의지가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 토착화란 무엇이며 왜 그것이 필요하며 또 어디서부터 실마...
매스 미디어와 미디어 수용자   1983년 11월호 (제 90호)
1. 現代社會는 情報ft合라고 일컬어질 만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적인 체제가 정보의 제공 없이는 하루도 유지될 수 없다. 科學技術의 발달과 함께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가 수없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매스 미디어가 담당하는 역할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古典的인 의미로 볼 때 매스미디어는 國民의 與論...
매스미디어에 대한 교회의 역할   1983년 11월호 (제 90호)
이미 우리는 어떠한 미디어 환경 속에서 살고 있으며, 미디어 교육이 우리에게 얼마만큼 필요하며 도움을 주며, 전 세계에서 어떤 방향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또 이 미디어가 우리의消?生活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알게 모르게 우리는 미디어로 인해 어떤 피해를 입고 있는지 등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전문가들을 통해 들어 알고 있다. 그렇...
미디어 敎育의 價値와 有用性   1983년 11월호 (제 90호)
  미디어 敎育의 價値와 有用性 康 賢 斗 西江大學校 敎授   미디어 意識化論者인 하우위 박사와 솔로몬 박사는 텔레비전의 미디어 환경 속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논하면서 오늘날의 미국의 미디어 상황을 이렇게 말하고 있다. - 오늘날 미국의 어린이들은 다른 어떠한 일을 하는 것보다, 잠자는 ...
海外 미디어 敎育의 方向   1983년 11월호 (제 90호)
  海外 미디어 敎育의 方向 金 圭 西江大學校 敎授 1. 머리말 미디어 교육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그 교육의 필요성 여부와 교육을 누가 담당할 것인가 그리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교육내용의 세 부분으로 압축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媒體?育은 전통적인 文字中心의 교육이 지니고 있는 중...
신학 토착화의 기본문제 고찰   1983년 11월호 (제 90호)
2. 韓國神學의 方法原理   토착화될 韓國神學이 일반적으로 지녀야 할 基本趣旨의 면모를 대략 부각시키려고 앞에서 시도하였다. 이제는 神學的으로 보다 기본문제에 속하는 方法原理에 관해 최소한 단편적으로라도 입장을 표명하려 한다. 38) 신학의 방법원리에 관한 고찰은 學問(scientia)으로서의 신학의 定立을 위해 가장 기...
미디어 環境과 미디어 敎育의 必要性   1983년 11월호 (제 90호)
  Ⅰ   우리는 미디어의 環境 속에 살고 있으면서 이 환경에 대해 의식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저 無意識的으로 신문과 잡지를 읽고 TV 나 영화와 만화를 보게 된다. 더구나 최근에는 비디오까지 보급되기 시작했다. 아침에 눈을 떠서 잠들 때까지 미디어와 접촉하는 시간이 많지만 이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고 있다. 그...
聖體聖事 執典者 問題에 관하여 가톨릭 敎會의 主敎들에게 보내는 書翰   1983년 11월호 (제 90호)
  Ⅰ.序 言   1. 제 2차 바티칸 공의회는 직능적 흑은 교제적 사제직은 신도들의 일반 사제직과는 정도의 차이뿐만 아니라 본질적 차이가 있다고 가르치면서 주교들과 사제들만 이 성체성사의 신비를 거행할 수 있디는 신앙의 확실성올 표명한 바 있다. 참으로 모든신도들은 동일한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참여하고 성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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