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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地域敎會와 修道者   1983년 5월호 (제 87호)
1. 머리말 교회 안에서 修道者의 특별한 任務란 세계교회에 봉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임무는 그가 속해 있는 지역교회 안에서 지역교회와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지역교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에 대해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78년 11월 24인 각 수도회 총장들에게 하신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러분은 세상 어디에 있...
교구란 무엇인가   1983년 5월호 (제 87호)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교구는 主敎가 司祭團의 협력을 받아 司牧하는 하느님 백성의 한 部分이다.”1)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敎區는 하느님 백성의 한부분이며 실제로 어떤 지역에 제한된 신자들의 공동체를 말한다. 이런 地域的 制限은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지역적 환경에 따라 구분 되어온 것이다. 하느님 백성의 집단인 敎合가 발...
韓國天主敎 敎區 發展史   1983년 5월호 (제 87호)
머 리 말 한국천주교 교구 발전의 역사는 1831년 朝鮮代牧區(서울교구의 前身)가 설정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후 조선대목구는 장족의 발전을 이루어 오늘 남 17개 교구를 헤아리게 되었다. 이와같은 교구발전의 역사는 크게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시기는 布?地 교구시대이다. 이 시기의 교구는 모두 포교지 교구제도인 ...
敎區共同體의 性格과 任務   1983년 5월호 (제 87호)
머 리 말 韓國天主敎會 主敎團에서는 1983년을 敎區共同體의 해로 선정하였다. 이 교구공동체의 해를 위하여 한국교회에서는 이미 1982년도 本堂共同體의 해를 거쳐왔다. 그리고 우리 교회는 이 본당공동체의 해를 통하여 다져진 內實과, 그 얻은 바의 결과를 수렴하기 위해 교구공동체의 해를 지내게 되었다. 한편 이번 교구공동체...
농민 사목 - 농민 구원을 위하여   1983년 5월호 (제 87호)
머 리 말 □ 農民救援은 이 땅의 농민구원은 ?會의 온갖 제도,2) 교회집단3)에 소속됨, 허공에 뜬 그 숱한 언어들,4)걱정타령5) 등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진정한 농민 구원은, 우리의 구원자 예수의 삶과 죽음을 온몸으로 살고 죽을 때 가능 하다고 믿는다. 예수처럼 서럽고 恨맺힌 사람들의 마음을 읽고, 예수처럼 이들과 하나될...
神學 土着化의 基本問題 考察   1983년 5월호 (제 87호)
* 앞으로 수차례 연재될 이 글은 “神學의 土着化”를 주제로 1982년 9월 27일부터 9월 30일까지 파리에서 개최된 ‘在 유럽 韓國 聖職者 神學生 모임’에서 행한 주제 강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筆者 註〕 I. 머 리 말 한국 가톨릭 교회는 80년대에 접어들면서부터 창립 200주년을 맞기 위한 준비를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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