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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라틴敎父ㅡ미누치우스 펠릭스   1983년 9월호 (제 89호)
초대교회 및 교부들을 언급할 때 우리는 우선 시기별로 구분하여 使徒?父와 護??父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2세기 이 후에 라틴어 문화권이 형성됨 에 따라 지역 과 문화를 기준으로 구분하고 있다. ‘東方?父,(patres orientales)와 '西方?父’ (patres occidentales) 또는 '라틴?父' (patres latini) 의 구분이 바로 그 것이다. 동방교...
그리스도敎 共同體의 敎階制度 機能   1983년 9월호 (제 89호)
1. 機能의 多樣性   그리스도교 共同體 안에 존재하는 敎陪制度의 기능에 대해 언급하지만 여기서는 이 기능들을 신학적으로 설명하려는 의도는 없다. 다만 몇 가지 특징적이면서도 너무나 잊혀져 있는 측면들을 다시 음미함으로써 이 기능들이 공동체 생활의 活性化에 도움이 되도록 올바르게 조명해 보려는 데 있다. 모든 ...
醫學에 있어서의 倫理敎育ㅡ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一   1983년 9월호 (제 89호)
우리가 어떠한 글을 쓸 적에 또는 어느 강연을 할 적에, 우선 그 독자층 또는 청취자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醫學에 있어서의 倫理敎育-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라는 논설은 자연히 의과대학교수나 臨床家, 籍學徒가 주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 논설의 내용은 극히 제한될 수밖에 없는 信者인 교수나 임상...
患者와 醫師와의 關係   1983년 9월호 (제 89호)
  I. 머 리 말 醫療의 목표는 환자의 정신적, 육체적인 고통을 덜어주고, 건강을 되찾게 하며, 생명을 연장시켜 주는 것이다. 옛부터 동양에서는 醫는 仁이라고 하였고, 서양에서는 의학은 science 이면서 art 라고 하였다. 오늘날 art는 흔히 예술이라고 번역되고 있지만 그 어원은 Hippocrates의 "인생은 짧고 의술은 길고 어...
臨終과 安樂死   1983년 9월호 (제 89호)
?終과 病狀通告   醫師가 가장 진지하게 ㅅ間의 本質에 관하여 심한 고뇌에 빠질 때가 바로 臨終이 가까워 오고 있는 患者를 대할 때이다. 특히 癌같은 불치병에 걸려 있는 환자에게 “당신은 불원간 이 세상을 하직하고 저 세상으로 간다”라는 최후의 선고를 한다는 것은 참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 1976년 11월 12일부터 14...
障碍者의 全人的 復權을 위한 새 醫療 ? 再活醫學 ㅡ   1983년 9월호 (제 89호)
障碍者의 發生   現代社合에서는 점차 늘어나는 교통수단의 加速化,각종 ?業 구조의 한없는 大型化 그리고 生命까지 위협하는 각종 스포츠의 過激化 등으로 인해서 ㅅ體에 여러가지 심각한 損傷과 그의 後遺症으로 생겨나는 不具를 많이 안겨주고 있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특히 팔 다리의 골절이나 절단 등은 혼히 볼 ...
생명윤리의 제문제   1983년 9월호 (제 89호)
1. 머리말 現代科學과 技術의 발전은 인류사회에 많은 이익과 便宜를 가져온 동시에 여러가지 어려운 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그중에서도 醫學의 분야 는 과거에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였던 과제들을 던지고 있다. 오랜 전통 속에서 患者의 생명과 건강은 醫療ㅅ의 손에 맡겨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사회에서 용납되지 않게 ...
인간생명의 존엄성   1983년 9월호 (제 89호)
만인이 理性을 갖춘 영혼을 가지고 하느님의 모상을 따라 창조되어 같은 本性과 같은 원천을 가졌으며, 그리스도께 구원되고 같은 목적에로 함께 불리었으므로 모든 사람의 기본적 平等은 더욱 명백히 긍정되어야 한다. 물론 육체적 능력이 다르고 지성적 내지 윤리적 역량이 다르므로 모든 사람이 꼭 같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인간 기...
神學 土着化의 基本問題 考察   1983년 9월호 (제 89호)
Ⅲ. '韓國 神學’ 의 基本性格   앞에서 오늘날까지 한국 신학계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서구 신학을 비롯한 외국 신학의 기본성격을 대략 부각시켜 보았다. 이제 '한국’이라는 특수하고 고유한 토양 위에서 일차적으로 한국인을 위한 그리고 한국인들의 신학이면서 동시에 세계 교회의 보 편적 신앙생활 내...
농민 사목 - 농민 구원을 위하여   1983년 9월호 (제 89호)
□□農民과 文化 文化란 사람들이 살아가는 총체적 樣式을 뜻한다. 사람이 함께 어울려 사람답게 살아가는 모습이 문화일진대, 문화의 主體는 마땅히 사람이며, 소망스런 문화는 사람다운 삶의 양식 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람이 문화 의 주체가 아닌 대상물이 되거나, 사람다운 삶을 지향하는 문화가 아니라 면, 거짓문화요 사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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