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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韓國 天主敎會 200周年 主敎圓 司牧敎書(1984)   1984년 1월호 (제 91호)
이 땅에 빛을ㅡ韓國 天主敎會 200周年 主敎團 司牧敎書(1984) ㅡ친애하는 형제자매 여러분!1. 드디어 대망의 20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하느님의 오묘한 섭리로 우리 선조들이 스스로 믿음을 찾아 얻음으로 시작된 그 거룩한 구원의 역사의 200돌이 되는 1984년의 문턱에 서게 되었습니다.마치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을 그리며 ...
주일의 말씀   1984년 1월호 (제 91호)
-주의 공현 대축일  (1月 8日) -성서주해[제 1독서 ? 이사 60,1-6] 오늘 제 1독서의 내용은 이스라엘 민족의 유배를 전제로 하고 있는데, 이 유배 사건은 이사야 예언자의 활약시대(구세주 강생 전 740- 700년)보다 약 1세기 반이 지난 다음에 일어났었다. 그러니까 오늘 독서의 진짜 저자는 이사야 예언자가 아니다. 그런데도 이 예...
農民 救援을 위하여   1984년 1월호 (제 91호)
둘째마당·예수의 民衆司牧 □ 예수는 누구인가 예수는 누구인가? 예수가 누구이길래 지난 2천 년 동안 헤아릴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예수 때문에 기꺼이 죽음을 택했으며, 예수에게 일생올 갈 었던가? 오늘도내일도예수를 따라나선 사람들의 행렬은 더욱더 넘칠 것 이고 끈질기게 이어질 것이 분명하다. 인류 역사에 예수처럼 영향올 끼...
히볼리뚜스 (II),무라또리안 斷片   1984년 1월호 (제 91호)
히뽈리뚜스 (Ⅱ), 무라또리안 斷片一 敎父들의 思想(23) ㅡⅡ. 神學思想히뽈리뚜스는 同時代의 인물 오리제네스와 여러 면에 있어서 비교할 만하다. 비록 창작 면에 있어서는 오리제네스에게 뒤지지만 작품의 방대함과 성서 연구에 대한 정열은 오리제네스를 방불케 하고 있다. 후대 전승은 그가 이레네우스의 제자라고 증언하고 있다. 사...
典禮의 어제와 오늘과 내일   1984년 1월호 (제 91호)
가톨릭 典禮의 모습이 지금부터 한두 세대 후에는 어떻게 변할 것인지 아무도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지난 10여 년간에 가톨릭 전례 안에 일어났던 변화는 信者共同體의 행동양식에서 앞으로 일어날 듯한, 더욱 깊이 있는 변화의 전조에 불과할 것이라고 추측된다. 그러면 여러 가지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할 수 ...
福音의 土着化〈II〉   1984년 1월호 (제 91호)
일 시 : 1983년 5월 9일 오후 2시장 소: 서울 성 베네딕도 회 피정의 집참석자    具 常(시인)金壽昌(서울 명동본당 신부)金芝河(시인)羅元均(서울 난곡동본당 신부)鄭鎬庚(한국 가톨릭 농민희 지도신부)趙光鎬(전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출판국장)김지하: 마당에는 일반적인 움직이는 마당 판이 있고, 또 그것 말고 특수하...
天主歌辭를 통해본 崔良業 神父의 信仰   1984년 1월호 (제 91호)
序論崔良業(토마스) 神父의 靈性의 배경과 우리에게 전해 내려오는 天主歌辭를 통해서 한국 初代 가톨릭교 영성의 일면을 살펴보고자 한다.예부터 전해오는 우리의 生活樣式이나 社會制度 그리고 精神構造 속에 새로운 그리스도교의 정신이 들어오면서부터 서양사회에서 다듬어져 온 그리스도교 정신과 한국에서 정신적 支柱로 지켜오던 전...
韓國 天主敎會의 歷史的 意味: 主體性   1984년 1월호 (제 91호)
머리말芝峰 李?光이 그의 「芝峰類說」에서 마테오 릿치(Matteo Ricci)의 「天主實義」 와 「交友論」을 언급하면서1) 천주교와 그 교리를 소개한 이후로 李承薰의 영세에 이르기까지 170년 동안의 천주교 접촉 및 연구의 前史時代 (1614-1784)를 걸쳐 오늘날 韓國天主敎는 창립 200주년(1784-1984)를 맞이하고 있다. 2세기에 걸친 한국교...
敎會創設과 宣敎開始   1984년 1월호 (제 91호)
序 語1984년에 韓國天主敎會는 敎會創設 200주년을, 韓國 改新敎會는 宣敎開始 100주년을 맞게 된다. 그리스도 信仰을 이 땅에 실천하고, 그리스도의 사랑과 평등에 입각한 새로운 價値意識을 부식하여, 근대화에 다대한 기여를 한, 두 교회는 신앙의 受容 ? 定着에 1세기라는 전후의 차가 있고 같은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면서도 갈라...
한국 초기교회사와 走魚寺   1984년 1월호 (제 91호)
1. 머리말한국 천주교회는 외국 선교사의 도움이 없이 한국인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성립되었다. 외국의 종교였던 천주교 신앙은 조선 후기의 지식인들에 의해 그 접촉이 시작되었다. 외국의 문화인 천주교와의 접촉이 개시된 때는 17세기를 전후한 시기였다. 이러한 일종의 문화접촉 단계는 2백여 년 간에 걸쳐 간헐적으로나마 계속되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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