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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치쁘리야누스   1984년 11월호 (제 96호)
치쁘리야누스 (210-258) 는 아프리카의 교부 중 떼르줄리야누스 다음으로 손꼽히는 제 2 대 교부이 다. 그러나 그는 떼르줄리아누스와는 전혀 다른 개성과 특징을 지니고 있다. 즉 그는 떼르줄리아누스와는 달리 성급하거나 독선적이 아니고 차분하며 호감과 사랑을 주는 그리고 분별력이 뛰어난 지혜로운 사람이다. 그의 신학사상은 거의 ...
하느님 나라로서의 敎會   1984년 11월호 (제 96호)
'이 땅에 빛을' 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먹차게 맞이했던 韓國 天主敎會 200주 년이 되는 1984년이 몇 달 남지 않았다. 한국 교회는 福]??精神으로 이 민족과 국 가의 時代的 標徵을 직시하여 현 시점 세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고자 하며 교회의 보편적 진리 안에서, 특히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정신에 입각하여 200주 년의 제반 기념 사업...
本堂과 敎育   1984년 11월호 (제 96호)
I. ? 論 ?育이란 일반적으로 'ㅅ「;ij 形成作用'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교육이란 인간에게 미치는 여리가지 外部的 작용, 즉 社會的 文化的 과정에 의해서 인간행동에 올바른 변화를 가져오고, 궁극적으로는 ㅅ間性의 完成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인간성의 완성은 인간을 창조한 하느님의 뜻에 얼마나 부합하느냐에 따라서...
本堂의 運營과 管理   1984년 11월호 (제 96호)
I. 머리말 1. 敎會의 本質 .교회는 하느님의 百性이다. 교회는 ㅅ間을 救援하시려는 하느님의 섭리 안에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교회는 스스로 모인 백성이라기보다는 하느 님께서 선택하신 백성이다. "사막을 여행하던 血肉의 이스라엘올 이미 하느님의 교회라 불렀던 것처럼 現世를 여행하며 미래의 나라를 찾고 있는 새 이스라엘도 그...
主日미사에 관한 司牧的 配慮   1984년 11월호 (제 96호)
序 論 현대의 복잡하고 다양한 생활여건 속에서도 '司枚’이라 하면 먼저 本堂 司牧을 손꼽게 되고, '本堂’이라 하면 주일미사를 비롯한 典禮 行爲를 연상하게 된다. 본당이란 지상에서 나그네 생활을 하면서도(1베드 1,17; 2,11)ㅣ 主敎로부터 파견된 사제가 집전하는 전례행위를 통하여, 하늘나라의 시민이요 하느님의 가족이 된(에페 ...
本堂 司牧委員會   1984년 11월호 (제 96호)
序 論 ?會의 刷新과 現代化를 모색한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현대 세계에 적합한 司牧行政을 구현하기 위하여 기존 機構들의 活性化와 아울러 몇 가지의 새로운 制度와 기구들을 설립하였다. 더우기 새 敎會法典은 과거와는 달리 中央集權化를 지양하고 地域?會를 활성화하며 地方分權化를 모색하고 있다. 地方主?들의 세계교회의 참여를...
主日과 大祝日 미사 解說   1984년 11월호 (제 96호)
모든 성인의 날 대축일 주제 [구원은 우리 하느님과 어린양으로부터 오도다] 우리는 오늘 하늘에 계신 모든 성인들이 누리는 기쁨을 경축합니다. 우리도 장차 성인들의 무리에 들어가 영원한 빛을 보게 해주실 하느님께 찬미와 감사를 드립시다. "하느님께서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기를 작정하셨기”(1...
교회 법전 - 교회법전 번역위원회 시역   1984년 11월호 (제 96호)
제 3편 봉헌생활회와 사도적 생활단체  제 1부 봉헌생활회  제 1장 모든 봉헌생활회의 공통규정 제573조 ① 복음적 권고의 서약을 통한 봉헌생활은,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그리스도를 더욱 가까이 따르는 신자들이 최상으로 사랑하올 하느님께 전적으로 봉헌되는, 안정된(영속적인) 생활 양식이다. 따라서 새롭고 특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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