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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聖 아우구스띠누스의 牧者論   1984년 3월호 (제 92호)
수사본 α와 β의 총서를 보면 설교집 제46권은 제47권과 함께 에제키엘서 34장 주석으로 되어 있다. 이 두 설교집은 모두 도나투스파 사람들을 거슬려 행한 것으로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 두 설교집이 아우구스티누스 저서 총서목록에는 처음부터 들어있던 것이 아니다. 포씨디우스(Possidius)는 그의 총서목록에 이를 넣지 않...
1983年 世界 主敎 시노드 回顧   1984년 3월호 (제 92호)
주교 시노드의 제 6 차 총회가 얼마 전에 그 막을 내렸다. 주교들은 교황과 또 서로서로와 友情의 賀禮를 나누었고 그것은 또 한달 동안 함께 기도하고 일한 끝이기에 그만큼 더 衷心에서 우러난 것이었다. 그러나 그로써 시노드 자체가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 結實에 있어서는, 지방교회에 있어서는, 널리 ?會의 使徒職 遂行...
韓國敎會와 敎皇廳   1984년 3월호 (제 92호)
1. 머리말모든 사람이 구원되기 위해서는 그들이 그리스도의 福音을 듣고 믿을 수 있어야 하고 또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세계 도처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 실천하고 하느님을 찬미하는 ?會가 세워져야 한다. 실제로 그리스도께서 전인류의 救援(구원)을 위해 교회를 창설하고 사도들에게 복음전파를 위임한 이래 무수한 교회가 ...
현대의 교황들   1984년 3월호 (제 92호)
교황이 죽으면 또 새 교황이 나온다. 대대로 이어오는 베드로 사도의 후계자로서 구원의 진리를 선포해 온 교황들의 가르침은 교회의 오랜 전통 안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는 다만 현대의 교황 열 분이 교황 직에 남긴 자취를 일변하는 데에 그치고자 한다.비오 9세西로마帝國의 멸망으로 등장하게 된 ?皇領은 19세기에 들어서면...
敎皇廳 機構와 組織   1984년 3월호 (제 92호)
Ⅰ. ? 皇가톨릭 ?會 行政 및 司法의 中央機構 그리고 모든 교황청 所屬機關 및 委員會 등은 교황청의 중추적인 기관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황청의 기구들은 시대변천에 따라 항상 개편되고 새로워 지기 마련이다. 가령 교황이 존재하기 시작했던 2천 년 전부터 교황의 統治權을 보필하는 여러 가지 기구가 있었을 것이다. 한 가지 예를 ...
敎皇은 누구인가   1984년 3월호 (제 92호)
하느님의 백성이요 救援의 機關으로서의 현세 교회는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인 敎皇에 의하여 통괄적으로 司牧된다. 교황의 이 전반적 司牧權을 首位權(Primatus)이라 한다. 古來로 오르토독스(Orthodo), 꼰칠리아리즘(Conciliarism), 프로테스탄트, 갈리까니즘(Gallicanism), 모데르니즘(Modernism) 등의 반대가 있었지만 교회는 여러 번 ...
노바씨 아누스   1984년 3월호 (제 92호)
ㅡ 敎父들의 思想(24) ㅡ히뿔리뚜스에 의해 제창되고 강조되었던 말씀의 신학은 노바씨아누스에게 계승 전달되고 있다. 그것은 즉 유스띠누스, 아테나고라스, 데오필루스,떼르뚤리아누스 등으로 이어지는 從屬論으로 內在的 말씀과 外的 말씀으로 구별하는 내용을 뜻한다. 노바씨아누스는 ?史家 Philostorgius의 증언 (「교회사」8,15) 에...
신학대학의 학생지도와 훈련체제   1984년 3월호 (제 92호)
 이 글은 韓國大學敎育協議會의 주최로 한국에 있는 19개 天主敎 및 改新敎 神學大學의 대표들이 참석하였던 ‘신학대학교육 改善’을 위한 세미나(1983. 9. 30)에서 발표된 것을 정리 한 것임 ㅡ筆者 序論필자에게 주어진 주제는 '神學大學 에서의 學生指導와 訓練體制’이지만, 한국에 있는 모든 신학대학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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