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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그리스도ㅅ의 自由와 解放에 관한 訓令   1986년 9월호 (제 107호)
"眞理가 우리墨 自由星게 한다 " 根本 原理 73. 사랑의 최고 계명은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된 모든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완전한 인식에로 나아간다. 이러한 존엄성으로부터 천부의 권리와 의무가 흘러나 온다. 하느님의 모습에 비추어,인간의 본질적 권리인 자유가 온전하게 밝혀진다. 개인은 사회생활의 능동적이고도 책임있는 주체이...
全國共用 교구사제 특별권한 解說   1986년 9월호 (제 107호)
혼인성사 [제13조 (결혼식 주례권): 본 교구 어디에서나 결혼식을 주례할 수있는 권한을 일반적으로 위임한다(교회법 제 1108 조,제1111조). 다만 결혼식 거행에 관한 모든 교회법 조항(제辦3조 이하)과 전국 주교회의 및 본 교구장이 세운 규칙을 준수하고, 아울러 혼인 당사자들외 사목구 주임위 권리를 존중하며 결혼식을 거행한 사목...
가톨릭 聖靈刷新에 관한 司牧指針   1986년 9월호 (제 107호)
土會的 要求 18. 1981년 5월에 로마에서 열린 성령쇄신 운동 지도자 국제회의에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그 이전에 열린 총회에서 발표하셨던 바 오로 6세의 말씀을 인용, 다음과 같이 재천명 하셨습니다· "가난한 사람, 도움이 필요한사람, 병고에 시달리는 사람, 시련 가운데 있는 사람 등, 온 세계에 그리고 가까이에 있는 이 모든 ...
아타나시우스 (II)   1986년 9월호 (제 107호)
2. 護敎 및 論爭 作品 아타나시우스는 전승과 역사적 자료를 기초로 하여 독창적인 이론의 체계를 이룩하고 반대자들의 괴변과 무함을 반박하였다· 그는 또한 자신의 입장을 변명, 고수할 뿐 아니라 반대자들의 이론을 적극적으로공격,그 분쇄를 꾀하였다. 護 敎 및 論爭에 속한 작품은 다음과 같다· (1) 「아리 우스 反? 辯論」 「아리...
第 2 次 바티칸 公議會의 敎會論   1986년 9월호 (제 107호)
II. 主敎들의 團體性 主敎 團體性의 개념은 聖體 敎會 論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이 개념 역시 마찬가지로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교회론의 거반에 속한다. 또 이 개념도 교회의 神 ,的(典禮的) 禮拜라는 구조에 대한 고찰을 출발점으로 하여서 전개되었다. 처음 그 개념을 분명하게 공식화하여 말함으로써, 공의회에다 이 점...
典禮와 靈性生活   1986년 9월호 (제 107호)
IV. 典禮,可見的이고 非可見的 모임 1. 典禮的 모임의 具體的,可見的 實在性 (1) 存在와 重要性 그리스도교 신앙인은 巫俗信仰的인 교회에 예속된 사람들이 아니다. Catholica 즉 공번되고普遍的인교회의 ㅡ員이다· 이러한 교회에 入敎하려면 먼저 지역교회인 작은 공동체에 소속되어야 한다. 이러한 공동체가 갖는 전례는 현실적으로 매...
敎會法委員會 試譯 (XV)   1986년 9월호 (제 107호)
제 2 편 민사소송 제1부 보통민사소송 제 1장 소송의 제기 제 ι절 소장 제1501조 이해 관계자 또는 검사가 교회법의 규범에 따라청구를 제기하지 않는 한 판사는 어떤 소송도 심리할 수 없다· 제1502조 어떤 사람을 절어 소송을 제기하려는 사람은 관할권이 있는 판사에게 쟁의의 대상을 기재하고 판사의 직무수행을 청구하는 소장을 제...
傳統的 宗敎心性와 한 理解   1986년 9월호 (제 107호)
1. 귀신들 韓國ㅅ의 民俗信仰에서 怨靈은 매우 큰 구실을 하고 있다. 원령이란 원한을 품고 있는 死靈,곧 죽은이의 넋이다. 일월성신,하늘, 산과 그리고 냇물 등이 대상이 된 자연숭배와 함께 死靈崇拜는 민속신앙의 양대 기둥 이거니와 그 사령 가운데서도 원령은 아주 특징적인 믿음의 대상으로 섬겨져 왔던 것이다. 死靈은 귀신이란 ...
祭祀에 대한 그리스도敎的 再照明   1986년 9월호 (제 107호)
서론 같은 새 소리를 듣고도 한국 사람은 새가 운다고 하고 서양 사람은 노래한다고 말한다. 이렇게 동일한 대상에 대해 다르게 보고 표현하는 것은 인간 본성의 차이에서가 아니라 文化的인 相異에서 기인한다고 하겠다. 그래서 異質文化와의 만남과 交涉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他文化에 대해 존중심을 갖고 그 문화를 이해하고 ...
韓國文化의,現況과 가톨리시즘   1986년 9월호 (제 107호)
I. 序說 : 韓國 文化界에 주어진 메시지 오늘의 韓國 文化가 수행할 役割과 使命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관심을 잘 나타낸 한 메시지가 있다. 그것은 1984년 5월에 방한한 요한 바오로 2 세 교황이 한국 文化ㅅ 대표들에게 준 메시지이다. 이 메시지의 내용을 검토하는 것이 韓國 文化의 現況과 가톨리시즘 이라는 주제에 접근하는 서설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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