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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인간생명의 기원과 출산의 존엄성에 관한 훈령   1987년 7월호 (제 112호)
ㅡ 現代 世界의 몇 가지 疑問에 대한 對答들ㅡ 서문 그동안교황청 신앙교리성성은여러 주교회의와개인 주교들,그리고 신학자와 의사,과학자들로부터 인간생명의 최초 생성단계와 그 발생과정에까지 개입할 수 있게 된 오늘날 生命醫學 技術에 대해서 교회의 전통적 道德律(moral law)이 가르 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여러차례 ...
주일과 대축일 미사 해설   1987년 7월호 (제 112호)
성 안드레아 김대건 사제 순교자 대축일 주제 [고통을 당함으로 구원에 이르다] 오늘은 한국 성직자들의 수호자인 성 안드레아 김대건 신부님의 축일입니다. 오늘 우리는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모진 고난과 시련을 겪고, 결국은 이 땅의 구원을 위해 순교한 한국 최초의 성직자를 기념 합니다. 우리는 고통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게 된다는 ...
교회법 해설   1987년 7월호 (제 112호)
전반적 원칙 1. 교회법전과 동방교회 제1조:교회법전의 조문은 라틴교회에만 적용된다. (1) 세계교회와 지역교회가 전세계의 가톨릭 교회는 상호간에 또한 로마의 교회와 친교를 이루는 지역 교회들로 구성되어 있다. 나. 로마의 교구장 즉 교종은 전세계의 하느님 백성을 위한 일치의 원리이고,그 밖의 각 교구장은 해당되는 하느님 백성...
성 이레네오의 수험 이론 - 반 이단론 III에 의해서   1987년 7월호 (제 112호)
서 론 啓示된 眞理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출현 이후 모든 시대의 쟁점이 되어오고 있다. 직접 목격 증인의 시대인 使徒時代가 끝나고 우리 세대와 다를 바 없는 간접 목격 증인의 시대인 초기 敎父 時代도 예외는 아니어서,특히 2세기 말 護?論者였던 성 이레네오는 예수 신앙을 거부하는 이단에 맞서 예수에 대한 信仰宣布뿐만 아...
주역적 여성 이해 - 평화를 이상으로 하는 여성상   1987년 7월호 (제 112호)
이 논문은 1985년 10월 12일 아시아수녀연합회 (AMOR) 제 7차모임에서 "東 아시아 傳統에서 우러난 女性의 宗敎神學的 理解,,라는 제목으로발표한내용의 제 3장이다. 1장은 儒家的 女性理解(司牧 106호 기재)를, 2장은 道家的 女性 理解(司牧 109호 기재)를,4장은 그리스도교 전통에서의 여성이해를 다뤘다. 周易은 儒敎經典 중에서도 ...
디디무스와 테오필루스   1987년 7월호 (제 112호)
소경 디디무스 神學思想 디디무스는 비록 독창적인 인물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敎義史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치한다. 왜냐하면 디디무스는 성삼론과 그리 스도론에 있어서 당대 교리의 일종의 종합을 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디디무스는 아타나시우스와 까빠도 치아 교부들의 중간 위치에서 신학 사의 轉移에 있어서 교량역할을 하고 있...
청소년 선도와 종교 교육   1987년 7월호 (제 112호)
I. 머 리 말 靑少年을 理想的인 人間像으로 키우고 육성하는 것은 나라의 장래뿐만 아니라 앞으로 우리 교회의 발전에도 중요한 기본적 과제가 되기 때문에 청소년 지도에 각별한 관심과 적절한 善導方案이 절실히 요청된다. 청소년은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종교적인 모든 관점에서 새로운 발달이 이루어지고 새로운 시각으로...
청소년에 대한 사목적 배려 - 희생하는 교육을 위한 시안 중심으로   1987년 7월호 (제 112호)
I. 問題의 提起 사람이 멀리 보지 않으면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 근심이 생긴다는 말이 있다. 조급하게 이루어보려고 서두르다가 걱정만 하고, 뜻을 제대로 펴보지 못한 사람들을 일깨워주는 적절한 금언이다. 이 금언은 청소년을 담당 하고 있는 사목자들이 깊이 되새겨야 할 기본자세를 잘 지적해 준 것이라 여긴다. 청소년 시기는 ...
현대 학교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987년 7월호 (제 112호)
“學校敎育 이대로 좋은가”라고, 표현은 짧지만, 매우 심각한 문제를 생각해 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것이다. 그리고 이런 自問은 또 어제 오늘에 와서 대두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도 더욱 심도가 느껴지는 말이다. 뜻이 있는 많은 분들이 오늘의 교육 실태에 비판적 안목을 가지고 크게 근심하는데도 그 어떤 변화가 오지 않고 있음...
가정과 청소년   1987년 7월호 (제 112호)
1. 家庭의 機能 變化 옛날, 그러니까 삼사십년 전만 해도 家庭은 그 모습에 있어서나 機能에 있어서 몇 백년 동안 변화하지 않은 채 지속되어 온 상태 그대로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사회를 전통사회라고 한다. 그러니까 우리나라가 몇 백년 동안 사회 전체가 크게 변화하지 않은 채 지속되어 온 탓으로 안정된 構造와 機能을 가지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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