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를 불러오는 중입니다. 기다려 주십시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처리속도 차이가 큽니다.


 
 
※ 검색결과
敎會法 解設   1988년 7월호 (제 118호)
3. 선거인 제167조 1항: 소집이 합법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소집장에 지정된 날짜와 장소에 참석한 사람들이 투표권을 가지며, 정관이 합법적으로 달리 규정하지 아니하는 한, 서신이나 대리인을 통한 투표권은 배제된다. 2항 :선거인 중에 어떤 사람이 선거가 이루어지는 그 집안에 있으나 건강이 나빠서 선거에 참석할 수 없으면, ...
안또니우스와 암모나스   1988년 7월호 (제 118호)
에집트에서의 修道院 創始運動 에집트는 수도원의 본거지이며 요람이다. 수도원의 창시자들은 헬레니즘의 영향권과는 상관이 없는, 에집트의 나일강 지역에서 스스로 싹튼 固有性을 지닌 인물들이었다. 수도원 창시운동은 크리스찬의 근본 정신의 축을 이루는 修德思想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즉 복음을 따라 철저히 살겠다는 가난...
靈性의 土着化 (3)   1988년 7월호 (제 118호)
第 1 主題 韓國 敎會 靈性의 土着化 展望 머리말 제2 차 바티칸 공의회의 개최를 결정한 요한 23세 교황께서는 유명한 ‘아죠르나멘또’ (現代化)라는 말마디로써 그 목적을 표현하였다. 그래서 공의회 기간과 그것이 끝난 직후 얼마 동안, 이 현대화라는 말은 교회 안에서 대단히 유행하는 말이 되었다. 그 당시에는 교회의 신앙 ...
靈性의 土着化 (2)   1988년 7월호 (제 118호)
第 1 主題 : 東西 靈性의 融合 試圖 ㅡ아빌라의 데레사의 ‘靈魂의 城’과 儒敎를 中心으로 ㅡ 序 論 공자는 “사람마다 타고난 성품은 서로 가까우나, 습관에 따라 서로 멀어지니라” (子曰 性相近也 習相遠也ㅡ陽貨 十七ㅡ)고 하였다. 이는 동서양의 풍습과생활, 사고방식, 가치관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으나 인간 본래의 성...
堅振聖事 準備를 위한 敎理敎育   1988년 7월호 (제 118호)
Ⅰ. 序 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入門은 洗禮와 堅振 및 聖體 聖事로써 이루어진다. 이러한 볼 수 있는 행위들을 통해 사람들은 그리스도 교회의 일원이 되어 세상에서의 교회의 임무를 나누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동참하고 희생제사인 성체성사에 진실되게 참여하게 함으로써 洗禮와 堅振은 그리스...
堅振聖事에 대한 神學的 考察   1988년 7월호 (제 118호)
Ⅰ. 序 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入門은 洗禮와 堅振 및 聖體 聖事로써 이루어진다. 이러한 볼 수 있는 행위들을 통해 사람들은 그리스도 교회의 일원이 되어 세상에서의 교회의 임무를 나누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동참하고 희생제사인 성체성사에 진실되게 참여하게 함으로써 洗禮와 堅振은 그리스도...
聖 아우구스띠노의 聖靈觀   1988년 7월호 (제 118호)
序言 「성 아우구스띠노의 생애」의 저자인 포씨디우스가 누구도 성 아우구스띠노의 책들을 다 읽을 수 없다고 주장할 만큼 라틴 교부 중에 제일 많은 저서들을 남긴 분이 성 아우구스띠노 주교이다.1) 그리스인으로는 성 요한 크리소스또모가 아우구스띠노에 비길 수 있다. 짧은 시간 안에 모든 저서를 읽으며 성령에 대한 그분의 가...
初期敎會의 性靈에 대한 理解   1988년 7월호 (제 118호)
예수가 주님이시라는 고백은 초창기 교회에 있어서 그분이 제자들에게 聖靈을 보낼 수 있는 분이며(루가 24, 26-29; 요한 15, 26; 사도 2, 33-40), 또한 제자들이 성령을 받기 위하여 예수의 이름을 부르고 그 이름으로 아버지께 懇求할 수 있다는 것(루가 11, 13; 요한 14, 12 이하; 사도 2, 38)을 뜻하였다. 부활 체험과 깊이 연관...
너희는 온 世上에 가라   1988년 7월호 (제 118호)
키에프-러시아人들의 領洗 1000周年의 機會에 頒布된 敎皇 요한 바오로 2세 聖下의 使徒的 書翰 I. 聖事 恩寵 안에 一致된 兄弟들 1. “너희는 온 세상을 두루 다니며 모든 사람들을 내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베풀라”(마태 28, 19; 마르 16, 15 참조). 거룩한 사도들 베드로와 바오로의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