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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너희는 온 世上에 가라   1988년 9월호 (제 119호)
III. 信仰과 文化 5. 이와 같이 키에프-러시아의 영세는 기나긴 역사 과정의 시발이 되었읍니다. 그 역사 과정 중에 교회와 사회와 국가의 생활에 있어서 ‘독창적인 비잔틴-슬라브 형식의 그리스도교’가 그 지방에 발전하고 확장되고 있읍니다. 교회와 사회와 국가의 생활들은 세기를 거쳐 오면서 비잔틴ㅡ슬라브형식 안에서 자기들...
히포의 아우구스띠노   1988년 9월호 (제 119호)
?會의 主敎學者이신 聖 아우구스띠노의 悔改 1600주년을 기해 全世界 가톨릭 교회의 主敎, 司祭, 修道者, 信徒들에게 보낸 敎皇 요한 바오로 2세 聖下의 使徒的 書翰 경애하는 형제들과 친애하는 자녀들에게 인사와 함께 사도적 축복을 보냅니다. 히포의 아우구스띠노는1) 돌아가신 지 1년이 채 못되어 이미 본인의 까마득히 먼 선임...
제 2권 하느님의 백성,제 1편 그리스도교 신자   1988년 9월호 (제 119호)
1. 그리스도교 신자 제204조 1항:그리스도교 신자들은 세례로 그리스도께 합체됨으로써 하느님의 백성으로 구성되고, 또한 이 때문에 그리스도와 사제직과 예언자직과 왕직에 제나름대로 참여하는 자들이 되어 하느님이 교회에게 이 세상에서 성취하도록 맡긴 사명을 각자의 고유한 조건에 따라 실행하도록 소명받은 자들이다. 2항:...
빠코미우스와 오르시에시스   1988년 9월호 (제 119호)
앞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수도생활의 始源인 獨修와 隱修生活의 형태는 안또니우스와 암모나스를 중심으로 北에집트 지역에서 활기를 띠었다. 그런데 이제 새로운 형태인 제 2 단계의 수도적 삶이 빠코미우스를 중심으로 南에집트에서 형성 되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날 우리가 일컫는 修道共同生活의 효시라할 수 있다. 빠코미우스는 이교...
오늘의 靈性指導者像,그리스도인 成熱을 위한 靈性指導<Ⅳ>   1988년 9월호 (제 119호)
‘사제 양성에 관한 교령’ 19항은 신학교 교수들이 장래의 사제들로 하여금 “신자들의 指導 方法을 상세히 배우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 후, 그들이 그 방법과 기술로써 “신자들에게 意識的이며 使徒的인 신자생활을 가르치고, 자기 신분의 책임을 다 하도록 교회의 모든 자녀들을 교육할 수 있어야 하겠다”고 勸勉한다. 같은 교령...
敎育學과 神學의 相互關係   1988년 9월호 (제 119호)
14세기 말에서 16세기 초에 걸쳐서 이루어진 문예 부흥 (Renaissance) 운동의 영향 神中心에서 人間 中心 主義로 지향하였다. 이 결과로 중세의 신학적 수덕적 문화의 형태로부터 벗어나 세속적 인간적 위주의 理想과 인간성 존중, 개성의 해방을 강하게 부각시키는 人文主義 문화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함께 근대 교...
現代神學의 終末論   1988년 9월호 (제 119호)
終末論이란 종말론은 인간의 未來, 절대적 또는 최종적 미래 곧 인간의 ‘窮極的 狀態’를 다루는 신학이다.1) 인류의 전반적 삶을 종결짓게 될 마지막 實在들을 탐구한다. 전통 신학은 마지막 실재들을 개인 및 인류집단, 두 차원으로 나누어 고찰한다. ‘個人 終末論’은 각 개인의 종말과 상관되는 실재들, 소위 四末(죽음, 심판, ...
예수의 終末論,하느님 나라, 그 現在와 未來   1988년 9월호 (제 119호)
19세기에 처음으로 敎義神學 분야에서 쓰기 시작한 ‘終末論’이라는 말은 글자그대로 (그리스어: 마지막) 마지막 사정들에 대한 연구와 가르침을 뜻한다. 종말론의 내용은 따라서 죽음, 심판, 천국, 지옥 그리고 이들과 연결된 세상 마칠 때의 人間 復活, 그 사이의 죽은 자들의 상태, 예수의 再臨 등을 포함한다. 결국 종말론은 현세가...
舊約의 終末思想,默示文學을 中心으로   1988년 9월호 (제 119호)
  1. 舊約聖書의 흐름 야훼는 오직 한 분뿐이요 그분은 질투하시는 하느님이라는 히브리인들의 信仰이 처음으로 태동하게 된 것은 기원전 2천년대 후반 고대 이집트 新王國이라고 불리는 帝國主義 상황 아래에서였다. 고대 이집트 뿐만 아니라 고대 메소포타아 지역 역시 聖書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곳이다. 이것은 단순...
敎會의 復活新仰   1988년 9월호 (제 119호)
“육신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히 삶을 믿나이다.” 그리스도의 제자 使徒들에 의하여 작성되었다고 간주되는 ‘使徒信經’은 復活信仰에 대한 告白으로 끝난다. 1) 이 부활신앙은 그리스도 신앙 전체의 핵심에 속한다. 이 죽은 사람들의 부활신앙은 그리스도 신앙의 중심인 예수 부활신앙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죽은 사람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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