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를 불러오는 중입니다. 기다려 주십시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처리속도 차이가 큽니다.


 
 
※ 검색결과
주일의 말씀   1990년 10월호 (제 141호)
연중 제27주일 : 10월 7일 1. 독서의 배경과 주제 제1독서(이사5,1-7):이사야예언서의 유명한 “주님의 포도밭노래”이다. 이 노래에서 예언자는 비유의 형태를 통하여 자기 백성에게 하느님의 크신 사랑을 상기시키며 하느님께로 돌아와 그 사랑에 보답할 것을 촉구한다. 포도밭 주인이 신 하느님 야훼께서는 하나도 소홀함이 ...
제 2권 제 2편 <13> 제 2부 개별 교회와 그 연합   1990년 10월호 (제 141호)
제1절 개별 교회 3. 성직자치구와 자치수도원구 제370조 : 성직자치구와 자치수도원구는 특수한 사정 때문에 성직자치구장이나 자치수도원장(아빠스)에게 사목이 위탁되어,그가 그것을 교구장처럼 고유한 목자로서 통치하는 지역적으로 경계가 확정된 하느님 백성의 한 부분이다. 해설 (1) 면속 수도원의 역사 가. 초세...
주간 부활 축일인 주일<1>   1990년 10월호 (제 141호)
“이 날은 주께서 마련하신 날,기뻐하며 즐거워하자,(시편 117,24). 그리스도교는 성서와 교회 전승을 바탕으로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다가 안식 일 다음날,곧 부활 주일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음을 믿고 고백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이 날을 주님의 날로 삼고 성찬,세례 등을 통하여 주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성서와 새로운 복음화   1990년 10월호 (제 141호)
*본고의 내용은 제4차 세계성서사도직협회 총회에서 브라질의 기초공동체들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태리 선교사, 카를로스 메스터스 신부가 한 기조 강연이다. 본 총회는 1990년 6월 27일부터 7월 6일까지 콜롬비아의 수도 보고타에서 전세계 70여 개국 140여 명 의 회원 대표들과 다수의 초청 옵서버들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복...
오늘날 한국 천주교회의 존재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1990년 10월호 (제 141호)
우리의 여러 가지 생각을 모으려 한다. 여기서는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계기가 되고 이것을 통하여 자기의 생각을 점검하는 위치를 제공하련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같은 의견보다는 서로 보완하면서도 대치되는 다른 의견을 가진 이웃을 만나려 한다. 그런 일의 기준은 세계적으로 양분된 정치 상황에서 출발 되겠으나 그 바탕에는 ...
나의 고백   1990년 10월호 (제 141호)
강영훈 국무총리는 평북 창성군 청산면 출신으로 만주 건국대학교와 미국 육군 참모대학을 수료하고 미국 남가주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제2사단장,연합참모본부장,제6군단장, 육군사관학교장,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장, 주영 대사,주로마 교황청 대사를 거쳐 1988년 12월 현직에 임명되었다. 1987년 1...
멕여서 보내자   1990년 10월호 (제 141호)
여중 시절 필독서를 정해준 선생님이 계셨다. 강제성을 띤 건 아니었지만 문학 소녀였던지라 그 기회에 이름난 세계 명작을 독파해 보려고 애썼으나 잘 안 되었다. 대부분이 십대가 이해하기엔 너무 어려운 신곡,실락원, 파우스트 등 서구의 고전들이었는데 그중에는 성경도 포함되어 있었다. 특히 성경은 세계 명작을 제대로 이해하려...
선교사가 본 한국 교회의 실상   1990년 10월호 (제 141호)
대 담 : 반예문 (메리놀외방전교회 신부.홍콩난민선교) 김정수(사목주간·신부) 일 시 : 1990년 8월 17일(금) 오후 3?4시 30분 장 소 :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사목연구소 이번 사목대담에서는 한국에서 34년 동안 사목 활동을 하시다가 지난해 11월 이후 현재까지 홍콩에서 난민 사목을 하고 계신 반예문(Raymond F. Sullivan) ...
가톨릭의 종교 개혁   1990년 10월호 (제 141호)
I. 프로테스탄트 교회 안의 집중 폭우 프로테스탄트는 종교 개혁이란 개신교의 배타적인 독점물처럼 생각한다. 그러므로 가톨릭 사람들이 ‘종교 개혁,이라고 부르는 것을 무시하였다. ‘종교 개혁’이라고 하면 16세기의 마르틴 루터에 의하여 일어난 ‘종교개혁’을 가리키는 것이 역사의 상식이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예언자들...
1980년대 한국 천주교회에 대한 반성 - 성직자, 수도자, 신도의 특성   1990년 10월호 (제 141호)
I. 머리말 역사학은 어느 시대를 연구하는가? 그 연구의 범위 안에 역사 연구자 자신이 살고 있는 당대의 역사를 포함할 수 있는가? 역사 연구자가 당대의 역사를 서술할 때 그것은 여타 사회 과학 분야의 연구나 시사 평론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나? 역사학계에서 오래 전부터 이와 같은 의문들을 스스로 던지며 그 해답을 찾아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