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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멕여서 보내자   1990년 10월호 (제 141호)
여중 시절 필독서를 정해준 선생님이 계셨다. 강제성을 띤 건 아니었지만 문학 소녀였던지라 그 기회에 이름난 세계 명작을 독파해 보려고 애썼으나 잘 안 되었다. 대부분이 십대가 이해하기엔 너무 어려운 신곡,실락원, 파우스트 등 서구의 고전들이었는데 그중에는 성경도 포함되어 있었다. 특히 성경은 세계 명작을 제대로 이해하려...
선교사가 본 한국 교회의 실상   1990년 10월호 (제 141호)
대 담 : 반예문 (메리놀외방전교회 신부.홍콩난민선교) 김정수(사목주간·신부) 일 시 : 1990년 8월 17일(금) 오후 3?4시 30분 장 소 :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사목연구소 이번 사목대담에서는 한국에서 34년 동안 사목 활동을 하시다가 지난해 11월 이후 현재까지 홍콩에서 난민 사목을 하고 계신 반예문(Raymond F. Sullivan) ...
가톨릭의 종교 개혁   1990년 10월호 (제 141호)
I. 프로테스탄트 교회 안의 집중 폭우 프로테스탄트는 종교 개혁이란 개신교의 배타적인 독점물처럼 생각한다. 그러므로 가톨릭 사람들이 ‘종교 개혁,이라고 부르는 것을 무시하였다. ‘종교 개혁’이라고 하면 16세기의 마르틴 루터에 의하여 일어난 ‘종교개혁’을 가리키는 것이 역사의 상식이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예언자들...
1980년대 한국 천주교회에 대한 반성 - 성직자, 수도자, 신도의 특성   1990년 10월호 (제 141호)
I. 머리말 역사학은 어느 시대를 연구하는가? 그 연구의 범위 안에 역사 연구자 자신이 살고 있는 당대의 역사를 포함할 수 있는가? 역사 연구자가 당대의 역사를 서술할 때 그것은 여타 사회 과학 분야의 연구나 시사 평론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나? 역사학계에서 오래 전부터 이와 같은 의문들을 스스로 던지며 그 해답을 찾아 ...
성직자들의 사목에 대한 의식   1990년 10월호 (제 141호)
머리말 '사목'을 흔히 교회의 인간 구원에 대한 봉사라고 말한다. 사목의 개념이 바뀐 것은 아니지만 일선에 있는 성직자들이 흔히 생각하는 사목이란 기능적인 면에서 좁게 이해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본당 공동체를 형성 하고 하느님 말씀의 선포, 제 성사의 집전, 상담,신자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노력 등 비...
오늘날 한국 천주교회의 존재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1990년 10월호 (제 141호)
우리의 여러 가지 생각을 모으려 한다. 여기서는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계기가 되고 이것을 통하여 자기의 생각을 점검하는 위치를 제공하련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같은 의견보다는 서로 보완하면서도 대치되는 다른 의견을 가진 이웃을 만나려 한다. 그런 일의 기준은 세계적으로 양분된 정치 상황에서 출발 되겠으나 그 바탕에는 ...
나의 고백   1990년 10월호 (제 141호)
강영훈 국무총리는 평북 창성군 청산면 출신으로 만주 건국대학교와 미국 육군 참모대학을 수료하고 미국 남가주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제2사단장,연합참모본부장,제6군단장, 육군사관학교장,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장, 주영 대사,주로마 교황청 대사를 거쳐 1988년 12월 현직에 임명되었다. 1987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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