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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도시 빈민과 교회 공동체   1990년 9월호 (제 140호)
I. 머리말 원래 주어진 글외 제목은 "도시 빈민 사목의 현황과 전망"이었다. 이 제목대로라면 쉽게 필자가 몸 담고 있는 천주교 도시 빈민회1)와 서울대교구 도시빈민 사목위원회2)의 기본 정신과 그간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그 전망을 소개하면 될 듯싶다. 그려나 항상 우려되는 것은 도시 빈민 사목이 특수 사목 분야로서 특수한 사...
도시 빈민 문제와 시민 운동 - 경실련 활동을 중심으로   1990년 9월호 (제 140호)
I.  지난 1990년 5월 17일 서초구 신원동의 비닐하우스 거주 주민으로부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실련‘으로 긴급한 전화가 왔다. 서초구청에서 비닐하우스를 철거하고 있으니 당장 와달라는 것이다. 경실련은 이미 몇 날 전부터 대책 없는 철거를 반대하고 도시 빈민들이 주위의 무관심 속에서 대책 없이 철거되고 오갈 데 없...
도시 빈민 문제에 대한 이해   1990년 9월호 (제 140호)
I. 도시 빈민에 대한 상황 인식의 오류 몇 해 전만 하더라도 웬만한 대도시에서는 육교나 지하도 입구에 쭈그리고 앉아 오가는 사람들에게 동정을 구걸하는 이들이나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 몇 푼 안 되는 물건을 사달라고 외쳐대는 행상들 그리고 빈번히 집으로 찾아오는 걸인들을 만나는 일이 흔하였다. 그러므로 신경이 아주 무딘 사...
사회 윤리의 기본 원리와 한국 사회   1990년 9월호 (제 140호)
천주교회의 근대 사회 윤리는 지난 백여 년 동안에 발표된 20여 개에 달하는 교황청의 사회 교서와 문헌에1) 실리어 있고 공식적으로 가르쳐지는 것이기 때문에 가톨릭교회의 사회 윤리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내용을 근대 사회 윤리라고 말하는 이유는 그 사상이 서구에서 근대 산업 사회가 팽창하던 19세기 후반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였고 ...
도시 재개발 사업을 어떻게 보십니까 ?   1990년 9월호 (제 140호)
우리의 여러 가지 생각을 모으려 한다. 여기서는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계기가 되고 이것을 통하여 자기의 생각을 점검하는 위치를 제공하련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같은 의견보다는 서로 보완하면서도 대치되는 다른 의견을 가진 이웃을 만나려 한다. 그런 일의 기준은 세계적으로 양분된 정치 상황에서 출발 되겠으나 그 바탕에는 철...
나의 고백   1990년 9월호 (제 140호)
안병무 박사님은 평남 신의주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문리과 대학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셨으며, 중앙신학교 학장을 지내시고 한국신학대학 교수, 한신대 대학원장을 거쳐 현재 한국신 학연구소를 설립, 운영하고 계시며,저서로는「역사와 증언」,「역사와 해석」,「신약 신학 개론」(공...
하나의 전망을 가지고   1990년 9월호 (제 140호)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우선적인 선택’, ‘가난한 이와 함께 하는 본당’, 이는 편파성을 지닌 선택이 아닐 것이다. 부자에 대한 거부나 가난한 사람에 대한 단순한 동정심도 아니다. 이것은 하느님께서 만민을 구원하기 위한 본질적이고 근본적인 구원 계획일 것이다. 개인적인 체험으로 가난한 사람에게 다가감으로써 그리스도의 육화...
가난한 이와 함께 하는 교회   1990년 9월호 (제 140호)
I. 머리말 위의 제목은 1989년 10월 서울에서 열렸던 제3차 아시아 사회 사목 연수회 (AISA 3)의 주제였으며 1990년 옥수동 본당 사목 지침이기도 하다. 2년 전까지만 해도 옥수동 본당은 평범한 본당이었지만 AISA 3을 분기점으로 그때부터 본당 차원에서 가난과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또한 본당 밖으로부터 시선도 ...
주일의 말씀   1990년 9월호 (제 140호)
연중 제22주일 : 9월 2일 1. 독서의 배경과 주제. 제1독서(예례20,7-9):예레미아 예언자의 ‘고백록’에 해당하는 오늘 독서는 성소의 위기를 겪는 예언자의 내적인 사정을 우리에게 알려 준다. 예레미아는 본인이 되고 싶어서 예언자가 된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부르심이 그를 잠시도 그냥 놔두지 않으셨기 때문에 예언자가 되어 ...
전례일   1990년 9월호 (제 140호)
1. 개념 역사적으로 보아 전례주년은 주일, 빠스카 축일, 성탄 축일 등 개별적으로 형성 발달된 전례일들을 종합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례일은 전례주년을 이루는 기본 요소이다. 이러한 전례일은 전례주년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구원 신비나 어느 성인을 전례 행사를 통해 기념하는 날을 말한다. 그런데 1년 365일 가운데 어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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