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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광주대교구 평협, 사목협의회 회칙   1991년 8월호 (제 151호)
광주대교구 사목협의회 회칙(1986년 11월 1일 개정〉 제1장 총칙 제 1 조 ( 명칭과 사무실)  본회는 "천주교 광주대교구 사목협의회라 칭하고, 그사무실은 교구청에 둔다 제2조(목적) 본회는 사목 전반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이고 폭넓은 계획 수립과 그 실현을 위하여 주교의 자문에 응한다. 제3조(성격) 1) 본회는 ...
부산교구 평협, 사목협의회 회칙   1991년 8월호 (제 151호)
부산교구 평협, 사목협의회 회칙제 1 장 총 칙 제1 조(명칭) 본회는 천주교 부산교구 평신도 사도직 협의회(이하 본회라 칭한다) 라 칭한다. 제2조(목적) 본회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1.부산교구 내의 평신도 사도직 활동을 촉진한다. 2. 모든 회원들에게 각 사도직 단체의 활동 이념과 경험에서 얻은 지식을 알려 서로 협조하게 한...
제 2권 제 2편 <23> 제 2부 개별 교회와 그 역할   1991년 8월호 (제 151호)
제3절 교구장좌 유고와 교구장좌 공석 2. 임시 관리자 제419조:교구장좌가 공석이 되면 교구장 직무대행의 선임 때까지,교구의 통치는 보좌 주교에게 속하고,만일 여러 명이면 그들 중 승격의 선배에게 속한다. 보좌 주교가 없으면 성좌가 달리 조처하지 아니하는 한,교구 참사회에 속한다. 이처럼 교구의 통치를인수한자는즉시 교구...
주일의 말씀   1991년 8월호 (제 151호)
연중 제18주일 : 8월 4일출애 16,2-4.12-15; 에페 4,17.20-24; 요한 6,24-35 인간다움사자는 사자 이상도 사자 이하도 아니다. 언제나 사자다울 뿐이다. 개미도 그러하며 나비도 그러할 것이다. 그들은 별다른 노력 없이도 본래의 자신을 유지 하고 산다. 그러나 인간의 경우는 그렇지가 않다. 인간 이상일 수도 있으나 인간 이하일 때...
교회의 장애인에 대한 복지 방향   1991년 8월호 (제 151호)
서 언우리가 정신 지체인이라 부르는 사람들은 인류의 탄생과 함께 있어 왔었다. 과거에 비해 정신 지체인은 오늘날 사회 복지의 큰 일면을 차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복지 대상자 중 하나라 할 수 있겠다. 역사적으로 정신 지체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는 굉장히 큰 폭으로 차이를 보여 주고 있다. 한때는 공포, 두려움,위협 그리고 어떤 때...
교회의 사회적 가르침에 있어서 지속성과 변화   1991년 8월호 (제 151호)
〔옮긴이의 서론:1891년에 처음으로 레오13세 교황의「노동헌장」이 반포된 이후에 역대 교황들은 10여 개 이상의 사회 회칙을 발표하였다. 비전문가들이 그 회칙들을 읽어 보면, 일정한 연속성이 있다고 생각되기도 하지만, 반복되는 내용이 발견되어서 무엇 때문에 교황들은 새로운 회칙을 발표하는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한국 ...
유교의 천(天)·상제관(上帝觀)   1991년 8월호 (제 151호)
일    시: 1991년 6월 24일(월) 오후 3?7시 사   회:한정관(가톨릭대학 교수·신부) 주    제:유교의 천(天)·상제관(上帝觀) 주제발표: 금장태(서울대학교 종교학과 교수) 약정토론: 윤사순(고려대학교 철학과 교수) 구중서(수원대학교 국문과 교수·시인) 장      소...
사제 피정을 마치고   1991년 8월호 (제 151호)
1991년 6월 17ㅡ21일 청주교구 사제단 일동은 정 니꼴라오 주교님과 함께 안양 성 라자로마을 아론의 집에서 피정에 들어갔다. 매년 6월 중순경에는 우리 교구 사제단의 피정이 연례 행사로 되어 있다. 금년에는 박도식 신부님을 피정 지도 신부님으로 모시고 강론을 들었고,작년에는 인천교구장이신 나 주교님을 모시고 좋은 강론을 들었...
한국 교회에서의 여성   1991년 8월호 (제 151호)
토론: 권지호(부산교구 성소국장·신부) 유흥식(대전교구 사목국장. 신부) 박복주(샬트르 성 바오로 수녀회?수녀) 이인복(숙명여대 교수.나자렛 성가원장) . 장경남(인천교구여성연합회장) 이번 지상토론은 한국 천주교회에서 여성 신자가 차지하고 있는 몫을 재점검하는 기회가 되도록 마련하였다. 교회가 지니는 아이러니 중의 ...
초기 한국 교회의 여성의 역할   1991년 8월호 (제 151호)
I. 머리말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서세동점(西勢東漸)의 결과로 천주교가 중국에 전래되었다. 중국에 전래된 천주교는 17세기부터 조선에 정기적인 연경 사절(燕京 使節)에 의하여 한역서학서(漢譯西學書)가 유입됨으로써 우리 나라에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때마침 국내적으로 수세기를 거쳐 내려온 주자학이 사회의 여러 폐단을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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