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를 불러오는 중입니다. 기다려 주십시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처리속도 차이가 큽니다.


 
 
※ 검색결과
가정의 변화, 무엇이 문제인가1)   1996년 12월호 (제 215호)
I. 가족의 본질 인간은 대개 가정을 준거로 가족과 더불어 삶을 영위한다. 가족은 혈연의 집단을, 가정은 이들 집단의 생활 준거를 말한다. 가정의 공동생활은 일정한 구조와 기능 및 가치를 필수로 한다. 여기서 구조는 구성원의 규모와 특성을, 기능은 공동생활을 위한 역할의 범주를, 가치는 공동체적 의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
21세기 가정, 그 조망과 가정사도직1)   1996년 12월호 (제 215호)
이끄는 말 2000년 대희년으로 시작될 21세기, 이 세기는 가정, 사회, 국가에 어떤 변 화를 가져올 것인가? 이미 오래 전부터 각계 각층에서 21세기를 예측하며 이 를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연구들이 적지 않았다. 교회 역시 교회의 길인 인간 화와 복음화를 위해 늘 새롭게 쇄신되어야 하기에 1994년‘2010년 사목 연구 특별위원회’를...
자유인 예수   1996년 12월호 (제 215호)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며 회개를 요구하셨다. 그 리고 말씀만이 아니라 스스로 가난으로, 십자가로 회개하셨다. 예수께서 회개 하셨다는 것은 예수가 무엇을 잘못하신 것이 있어서가 아니다. 회개는 단순히 윤리적인 차원에서 이해될 수 없다. 회개는 근원적, 실존적으로 자신을 하느 님께 향하는 것, 하느님...
녹슨‘동방예의지국’(?)   1996년 12월호 (제 215호)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일해 왔지만 한국인이 제일 거칠게 운전하는 것 같습 니다.”이 말은 세계적인 자동차 볼보의 판촉 겸 수리를 위해 한국에 온 스 웨덴 사람의 말이다. 우리는 거친 백성이 되었다. ‘동방예의지국’이라는 팻 말을 떼어내고‘동방의 사나운 나라’라는 팻말을 붙여야 할 판이다. 왜 이렇 게 되었을까? 어쩌자고 ...
한국 천주교회 사회 봉사 활동의 발전을 위한 제언   1996년 12월호 (제 215호)
I. 머릿글 교회의 본질적 사명은 복음의 선포(Kerygma), 사랑의 친교(Koinonia), 이웃에 책임있는 봉사(Diakonia)로 볼 수 있으며, ‘교회의 사회 봉사’라는 말은 단지 교회가 사회 봉사 활동을 전개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는‘사회 봉사’활동의 주체면서 교회 공동체 성원 모두가 합의하고 실 천하는 보편적 가치관...
본당은 단체들의 활동 무대인가?   1996년 12월호 (제 215호)
I. 시작말 1995년도 추계 사목국장 회의 안건 중에‘한 신자 한 단체 가입운동 전개’ 라는 제목이 있었다. 그 의미는 두 가지를 내포하는데 하나는 단체에 가입하 지 않은 신자에게 한 단체에라도 가입하게 하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여러 단 체에 가입한 신자에게는 하나만 가입할 수 있도록 조정해 주자는 의미를 갖고 있다. 서로 대화...
복음화의 역군들   1996년 12월호 (제 215호)
1980년대 연평균 신자 증가율이 7.69%인데 비하여 1990년대에 들어서는 점차 그 증가율이 감소하기 시작하더니 1995년에는 3.36%의 증가율을 보여 1991-1995년의 평균 증가율은 4.65%를 보였다. 왜 이런 결과가 일어나고 있을까? 이러한 문제는 정말 심각한 한국교회의 문제이기에 우리 모두가 함께 고민 하고 연구하며 나름대로 그 ...
교회와 공동체적 구원   1996년 12월호 (제 215호)
I. 이끄는 말 흔히 사람들은‘나 자신의 행복’을 추구한다. 그러나‘나와 내 주변의 것 만’을 추구할 때 문제가 된다. 그리스도인들도 자기 자신 또는 자기 가정의 행복에만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언제나 지나칠 때 문제가 된다. 선진국 대 열이니 세계화 시대니 하면서도 경기가 끝난 후 야구장의 모습을 한번 보 라. 쓰레기장과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