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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사목자료 교회법 해설<19> 제4권 교회의 성화 임무   1996년 7월호 (제 210호)
저11절 성찬거행 제3관 성찬 거행의 예식과 의전 7. 병약한 사제 저1930조 1항: 사제가 병약하거나 연로하여 서 있을 수 없으면 전례 법을 지키면서 앉아서 성찬 제헌을 거행할 수 있다. 그러나 백성들 앞에서는 교구 직권자의 허가가 없는 한 그렇게 할 수 없다. 2항 : 맹인이거나 그 밖의 병을 앓는 사제는 승인된 어느 미사 경...
사목자료 주일의 말씀 연중 제18주일/연중 제19주일/성모 승천 대축일/연중 제20주일/연중 제21주일   1996년 7월호 (제 210호)
해설 : 이중섭(청주교구 학산 천주교회 주임 신부) 강론 : 김 한기 (원주교구 사목국장 ‘ 신부) 8월 4일 : 연중 제 18주일 제1독서 / 이사 55,1-3 바빌론 유배 중(기원전 587-538년)에 이스라엘 백성은 매일의 빵을 얻기 위한 고된 삶을 체험했다. 제2 이사야는 이스라엘 백성이 새롭게 부흥될 미래를 말하면서, 모든 사람에게 양식이 ...
논단 한국 가톨릭 음악, 이대로 좋은가   1996년 7월호 (제 210호)
서론 필자는 이 글을 통해 20세기를 마감하는 현시점에서 우리 교회 음악의 현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미래에 대한 거시적 설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점검은 1963년 12월 4일 제2차 바티칸공의회가 제정하여 교황 칙령으로 반포한 전례 헌장에 입각하여 우리 교회 음악의 현장을 조명해 보고,교회 음악활동의 여건과 현실 등을 살펴보는 등 ...
2010년 사목 연구 특별 위원희 제2차 워크숍 2천 년대의 민족 복음화와 세계화를 위한 200주년 사목회의의 의미   1996년 7월호 (제 210호)
본인은 분에 넘치는 제목의 강의를 위촉 받았다. 그것은 ‘2천 년대의 민족 복음화와 세계화를 위한 200주년 사목회의의 의미’이다. 강의 내용이 2천 년대라는 미지의 시기이고 국내 ?국제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에 광범위해지고 산만함을 피할 길 없다. I. 2천년 희년의 의미와 과거의 성찰 온 인류는 새로운 천 년대를 맞으며 큰 희망과 ...
제37회 토착화 연구 발표회 ? 공동체〈3〉유교의 공동체관   1996년 7월호 (제 210호)
주 제: 유교의 공동체관 주제 발표: 이기동(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수) 약정 토론: 이동준(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수) 최기섭(가톨릭대학교수. 신부. 동양철학) 사회: 김승혜 (서강대학교 종교학과 교수 .수녀) 일시: 1996년 5월 27일(월) 오후 3-6시 장소: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I. 서언 인간사회의 안정과 ...
인생과 피정 자유와 순명   1996년 7월호 (제 210호)
기다릴 줄 아는 인간은 순명 할 줄 안다. 순명을 통해 인간은 진정한 자유인이 된다. 이는 대단히 역설적으로 들린다. 자유와 순명이 상반되는 말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는 순명을 모르는 인간이 겉으로는 자유스럽게 보일 지는 몰라도 내면으로는 자기 의지의 노예일 수밖에 없다는 데서 분명해진다. 진정한 자유인은 그 예속...
특집 신자 재교육의 중요성과 과제 개신교 내의 신자 재교육 현황   1996년 7월호 (제 210호)
들어가는글 미래학자로 알려진 다니엘 벨에 의하면 21세기의 교회는 다음의 두 모습으로 유형화될 수 있다고 하였다. 첫째는 상상을 초월하는 미래적 충격에 직면하여 시대 변화와 적극적 관계를 맺기보다는 자신들만의 자족적인 공동체로, 곧 세계에 영향을 주지도 받지도 않으면서 고유한 신앙 및 의례 공동체로 자리매김하려는 자기 유...
특집 신자 재교육의 중요성과 과제 소극적인 신자들의 재교육을 위한 제언   1996년 7월호 (제 210호)
머리말 본당의 재교육 실태를 살펴보면 직책을 맡고 있는 반장,구역장, 일부 열심인 신심단체에 소속된 신자들을 제외하고는 교육기회를 거의 갖지 못하고 있다. 일부 본당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본당이 일 년에 두 번 외부 강사를 모셔다 사순절, 대림절 강론을 듣는 게 고작이니 말이다. 열심인 신자들은 교구나 가톨릭 계 대학, 교...
특집 신자 재교육의 중요성과 과제 신자 재교육의 현실 진단   1996년 7월호 (제 210호)
?. 신자 재교육은 현실의 요청이다.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한 개인을 그가 속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올바르게 형성시켜 나가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교육한다 함’은 각자의 고유한 인성을 형성시킬 뿐 아니라, 각 사회의 규범, 문화적 유산과 가치를 학습하고 이를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가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측...
유교의 공동체관   1996년 7월호 (제 210호)
약정 토론 1:심 상 태(한국그리스도사상연구소장·신부·교의신학) 한국사목연구소가 주관하는 토착화 연구 발표회에서 진행된 토착화 논의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전망을 제시하는 작업이 얼마나 지난한지 논평자는 경험을 통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1987년 3월 “한국 천주교회의 토착화 전망”을 주제로 개최된 기념 학술회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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