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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사회 병리 현상,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1997년 1월호 (제 216호)
I. 머리말 우리는 1945년 8월 15일 일제 식민지에서 해방된 후 끊임없는 혼란을 겪으 면서 살고 있다. 남북 분단으로 민족적 갈등을 빚고, 1948년에 남북이 체제 를 달리하는 국가를 형성하여 서로 반목하고, 이승만은 친일 세력을 주축으로 하는 정부를 이끌어 민족 정기를 세우지 못했다. 이에 따라 수단과 방법을 가 리지 않고 자...
소화 데레사 성녀의 단순성   1997년 1월호 (제 216호)
1997년 9월 30일은 교회에 널리 알려진 소화 데레사 성녀의 서거 100주년 이 되는 날이다.1) 세계 여러 곳에서 1996년 10월 1일 성녀의 대축일을 시작 으로 데레사의 영성을 재조명하는 행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9년이란 짧은 수도생활을 하고 24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난 데레사는 사후 28년 만인 1925년에 성녀품에 올랐다...
신약성서의 공동체관   1997년 1월호 (제 216호)
주 제:신약성서의 공동체관 주제발표:신교선(인천가톨릭대학교 신약학 교수·신부) 약정토론:정태현(주교회의 성서 위원회 총무·신부) 박익수(감리교신학대학 교수·목사) 사 회:박일영(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종교학과 교수) 일 시:1996년 10월 28일(월)오후 3-6시 장 소: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이끔말 ‘신약성서의 공...
한국 교회의 2000년 대희년 준비 상황   1997년 1월호 (제 216호)
들어가는 말 며칠 전 친분있는 어느 사제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로마의 2000년 대희년 준비가 정말 뜨거우냐?”는 질문을 받았다. 지난 한 해 동안 이루어진 한국 교 회의 2000년 대희년 준비활동을 결산한 기사에서“로마는 뜨겁고 한국은 썰 렁하다.”고 표현한 부분을 궁금해 하는 것 같았다. 그 사제에게“외국에서 공 부하다 귀...
2000년대의 준비와 한국 교회   1997년 1월호 (제 216호)
공룡과 어리석은 처녀들 공룡은 어린이들에게 인기있는 동물이다. 그러나 오래 전에 역사 속으로 사 라진 이 대형 동물이 어른들의 입을 통해서 오르내릴 때에는 좋지 않은 인상 을 주는 때가 많다. 덩치는 크지만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생존에 실패한 비운 의 주인공이라는 식이다. 2000년대를 눈앞에 두고 우리 한국교회가 공룡의 ...
이땅에도 희년이 선포되었는가   1997년 1월호 (제 216호)
서기 2000년은‘대희년’이란다. 필자는 그 해를 대희년이라 하든 소희년이 라 하든 개의치 않는다. 상당히 많은 세월을 살아오고 있는데도 그리고 그 사 이 틀림없이 여러 가지 종류의 희년들을 지내왔을 터인데도 머리 속에 희년에 대한 추억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그 해를 그냥‘희년’이라 해 도 무방하다. 그런데...
예수께서 선포하신 희년의 현대적 의미   1997년 1월호 (제 216호)
I. 여는 글 2000년 대 환희 성년1)도 이제 3년 앞으로 다가왔다. 대희년의 준비 첫 번 째 단계(1994-1996년)도 지나고 벌써 두 번째 단계(1997-1999년)의 첫 번째 해, 예수 그리스도와 신덕의 해가 온 것이다.2) 첫 해인 1997년은 예수 그리 스도에 대한 삶과 믿음을 집중적으로 인식하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증거의 삶이 더욱 강조되는...
자녀 잃은 부모를 어떻게 위로할 것인가   1997년 1월호 (제 216호)
왜 무죄한 아이들이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가? 사랑하는 사람, 특히 자녀를 잃은 부모가 슬픔에 젖어 사목자의 조언을 청 하는 때가 있다. 이들에게 딸의 죽음은 하느님의 뜻이라거나, 그‘이유’는 아 무도 모른다고 대답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맞는 말도 아니다. ‘이유’는 항상 알려져 왔다. 간단히 말하자면,...
신약성서의 공동체관   1997년 1월호 (제 216호)
약정 토론 1:심 상 태(한국그리스도사상연구소장·신부·교의신학) 한국사목연구소가 주관하는 토착화 연구 발표회에서 진행된 토착화 논의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전망을 제시하는 작업이 얼마나 지난한지 논평자는 경험을 통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1987년 3월 “한국 천주교회의 토착화 전망”을 주제로 개최된 기념 학술회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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