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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사제의 건강   2003년 6월호 (제 293호)
‘건강’은 결코 단일한 개념이 아니다. ‘건강’은 삶의 모든 측면을 포괄한다. 볼테르와 같은 철학자는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생명을 선물로 주셨는데 이를 가치롭게 만드는 일은 우리에게 달려 있다고 말했다. 건강은 곧 선물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많은 사람들은 건강을 잃기 전까지는 이에 감사할 줄을 모른다.이 글에서는 먼저 사제...
레지오 마리애 훈화<28>   2003년 6월호 (제 293호)
29) 레지오 안에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 30) 다리를 놓는 일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교본 456-457면) 레지오 안에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차별이란 레지오 조직과 구성의 차별을 의미한다. 레지오 조직의 구성원은 성인과 소년으로 나뉘고 성인 레지오는 일반 쁘레시디움과 특수 쁘레시디움으로 나뉜다. 특수 ...
주일의 의 말씀   2003년 6월호 (제 293호)
연중 제14주일`/`연중 제15주일`/`연중 제16주일`/연중 제17주일 연중 제14주일(7월 6일) 제1독서:에제 2,2-5제2독서:2고린 12,7ㄴ-10복    음:마르 6,1-6  선입견만큼 무서운 맹목(盲目)은 없다. 묵상 길잡이:나자렛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았다. 율법학자들 문하(門下)에서 율법을 공부한 적도 없는 ‘목...
문화의 복음화<2>:문화를 통한 사목적 접근   2003년 6월호 (제 293호)
문화 사목 중에는 대중문화를 도구나 수단으로 활용하여 사목의 효과를 높이는 ‘문화를 통한 사목적 접근’ 방식이 있다. 연극, 음악, 영화, 비디오, 정지 영상, 동영상, 인터넷 등이 교리교육이나 전례, 강론, 다양한 행사에 접목하여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이 시대의 새로운 언어이며, 특히 영상, 이미지, 음악이라는 언어...
청소년, 미성년, 그리고 학생   2003년 6월호 (제 293호)
일시 : 2003년 5월 10일(토) 오후 6시-8시 30분장소 : 혜화동 청소년 회관??? 참석자:권혁언(서울대교구 상계동 본당·고2) ?? 권혜민(서울대교구 중계본동 본당·고2) ?? 박슬기(인천교구 중2동 본당·고2) 사회자 : 엄재중 (본지 편집부) 1. 들어가면서 흔히 청소년을 ‘미래의 주인공’이라고 부른다. 이 말 속에는 일정 부분 긍정...
소년원이 변하고 있다   2003년 6월호 (제 293호)
1. 서  론 지금 세계는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으며 그 중심에는 지식 정보화의 큰 흐름이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열어 줌으로써 부를 급격히 증식시켜 생활을 윤택하게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빈부의 격차를 심화시키는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특히 정보화 능력의 차이는 ...
우리에게도 일할 권리가 있다   2003년 6월호 (제 293호)
1. 들어가며 “어서 오세요”, “감사합니다, 또 오세요!” 한번쯤은 패스트푸드점이나 주유소에서 앳된 얼굴로 인사하는 10대들을 만나 보았을 것이다. 이들은 패트스푸드점, 주유소, 편의점, 음식점에서 일을 하거나 전단지 배포, 음식 배달 등 다양한 일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상당수 청소년들이 노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
인권의 사각 지대인 학교를 인권의 텃밭으로   2003년 6월호 (제 293호)
학습권이 박탈된 학교 학교는 ‘배움터’이다.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지식인 읽고 쓰고 셈하기를 배우고, 놀이를 배우고, 역사를 배우고, 장차 일터에서 써먹을 기술을 배우는 곳이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학교는 ‘교육장’으로 바뀌었다. 배우는 즐거움은 점차 사라지고 배우는 노동만 살아 있는 곳으로 바뀌고 있다. 곧 ‘입시 위주의 ...
권리의 주체인 어린이와 청소년   2003년 6월호 (제 293호)
인권이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인간의 권리로, 차별 없이 누려야 할 필수적인 권리’이다. 따라서 인권은 인종, 피부색, 성, 언어, 종교, 정치 또는 그 밖의 견해, 민족 또는 사회적 출신, 재산, 출생 또는 다른 지위 등과 같은 그 어떤 종류의 구별도 없이 모든 권리와 자유를 누릴 자격을 갖는다. 이러한 인권의 ‘보편성’은 현실에서 ...
청소년은 과연 존중되고 있는가?   2003년 6월호 (제 293호)
청소년의 인권인간의 권리(사목 헌장, 26항 참조)와 관련하여 청소년의 특징적 인권은 교육을 받을 권리일 것이다. 인간 생활에서 교육의 지대한 중요성과 사회 발전에 끊임없이 미치는 교육의 지대한 영향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일이다(그리스도인 교육 선언, 1항 참조). “어떠한 인종, 신분, 연령이든 모든 사람은 인간 존엄성을 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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