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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발전적인 ‘통합사목’을 기대하며   2005년 6월호 (제 317호)
‘통합사목(IntegralPastoral)’이 미래 한국교회를 위한 새로운 사목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것은 분명 새로운 복음화를 통한 교회 쇄신과 새로운 교회상 확립을 목적으로 하고 있을 것이다. 아시아주교회의연합회(FABC)산하 평신도위원회와 인간발전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1993년 10월 3일에서 11월 3일까지 말레이시아의 페탈링 자...
<논평 1> 통합사목은단순한기법이 아니라 영성의문제   2005년 6월호 (제 317호)
발제자가 통합의 기원이자 통합 구현의 모델로서 삼위일체에 주목한 것은 매우 전통적이면서도 신앙 고백의 차원을 갖는 적절하고도 좋은 착안이라고 생각한다. 이어서 발제자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열린 교회관을 주목하는데, 이 점은 좀 더 명시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을 듯하다. 우리는 ‘적응(aggiornam ento)’이라는 말로 교회가...
통합사목이란 무엇인가?   2005년 6월호 (제 317호)
통합사목이란 무엇인가? 그 개념이 아직 한국 천주교회 안에서 신학적 사목적으로 정립되기도 전에 통합사목을 말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그러나 인간의 몸이 통합적으로 관련되는 유기체이듯 공동체 또한 자체로 통합적이며, 사목 역시 이제는 서로 관련 없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통합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 천주교회의 본당사목 현...
통합사목’워크숍 개최 배경과 전망   2005년 6월호 (제 317호)
1982년 이후 한국 천주교의 신자 증가율은 2003년까지 줄곧 내리막길이었다(1982년 8.8% , 2003년 1.9% ). 그동안 신자 증가율 감소 현상은 수 차례 지적되었고, 대책 마련을 위하여 기울인 노력도 적지 않았으나, 결과적으로 드러난 것은 백약이 무효였다는 것이다. 20년 이상 신자 증가율이 계속해서 감소하여, 마침내 1.9%까지 떨어졌다...
소공동체 사목은 통합사목의 모델로서 적합한가?   2005년 6월호 (제 317호)
1. 통합사목과 소공동체 1) 통합사목의 의미 통합사목이라는 개념이 아시아 교회 안에 도입된 것은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회론적 개념을 담아낼 아시아 교회의 노력에서부터 출발하였다. 1990년 인도네시아 반둥에서 열렸던 제5차 아시아 주교회의 연합회(FABC)총회에서 ‘1990년대 아시아 교회가 대응해야 할 시급한 당면 과제들’ 이...
<논평 2> 통합사목은 복음적 통합성의 관점에서 시작되어야   2005년 6월호 (제 317호)
우선 ‘통합사목’이라는 용어와 관련해서 말하자면, 이 단어는 주로 사목의 대상과 관련한 용어라기보다는 사목 실천에 대한 어떤 ‘관점’이나 ‘입장’, 나아가 방법론을 말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만일 이것이 어떤 관점이나 방법론을 지칭한다면 아시아 주교회의 연합회에서 부르는 것처럼 ‘통합 사목적 접근(integralpastoral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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