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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결과
사목자로서의 영성 여정   2006년 6월호 (제 329호)
사제에게 일상용어인 ‘영성’이란 말이 나 자신과 관련지어지면 금방 두려움의 대상으로 변해 버린다. 그만큼 영성 생활에 자신이 없고 또 생활 안에서 영성적 보석도 미처 발견해 내지 못한 때문일 것이다. 영성 생활을 제대로 하려면 후미진 곳을 찾아 잠적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아직도 자신을 억누르곤 한다. 근래에 『사목』을 통해...
나봇과 대추리 농민들   2006년 6월호 (제 329호)
이야기 하나. 열왕기 상권 21장에는 이스라엘의 왕 아합과 농부 나봇의 이야기가 나온다. 왕은 농부의 포도원을 탐내어 별궁에 딸린 정원으로 만들고 싶었다. 물론 거저 달라는 게 아니고 더 좋은 포도원으로 대토를 보장했으며, 원하면 현금으로 계산해 줄 것까지 약속했다(1열왕 21,2). 그런데 농부가 말을 듣지 않았다. 선조로부터 물려...
폭력의 악순환을 끊는 길   2006년 6월호 (제 329호)
- 폭력에 대한 신학적 단상 폭력의 악순환 우리는 폭력을 말할 때 하나의 방법으로서 폭력 또는 현상으로서 폭력만을 문제시한다. 그러나 폭력은 여러 가지 수준에서 정의할 수 있다. 거시적인 사회 구조나 사회 현상에서 폭력은 대략 세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먼저 가장 근원적인 폭력인 ‘구조화된 폭력’이다. 구조화된 폭력은 ...
한국 종교들의 폭력성   2006년 6월호 (제 329호)
1. 역사적으로 볼 때, 유럽에서 그리스도교가 절대적이었던 시절, 마녀 사냥이나 십자군 전쟁과 같은 크고 작은 종교적 폭력들이 있었다. 또한, 칼뱅과 루터로 대표되는 개신교들이 나타나 하나의 종교 전통을 이루어 가던 무렵, 피비린내 나는 신구교 간의 전쟁들이 있어 왔다. 이러한 전쟁들은 단순히 국가와 국가 간의 전쟁보다도 훨씬...
대중문화와 폭력   2006년 6월호 (제 329호)
문화 연구의 고전이 된 『호모 루덴스』의 저자 요한 호이징하(Johan Huizinga)는 “문화의 일반적인 문제를 다룰 때는, 공격자 자신이 충분히 탐사해 보지 않은 부분이라도 항상 과감하게 공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충분한 근거 문헌 없이 도발적인 주장을 해야 하는 자신의 입장을 미리 변호하기 위해서 이 말을 한 것이다. 오늘날...
하느님의 모습으로 여자와 남자를 창조하셨다   2006년 6월호 (제 329호)
- 가정 폭력의 원인 진단과 해결 방향 폭력과 다른 성폭력 요즘 들어 여성 인권과 관련된 의식이 많이 변했다는 것을 곳곳에서 보게 된다. ‘문제’를 인식하는 수위가 높아졌다고 할까.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그럴 수도 있는 일’들이 ‘어떻게 그런 일’로 해석되는 것들을 보면 그 변화를 실감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여성에 대한 ...
국가의 이름으로, 애국의 이름으로   2006년 6월호 (제 329호)
1. 인간을 더 행복하게 하고, 더 자유롭게 하고자 인간들은 여러 가지 기재들을 만들었다. 국가와 법, 도덕과 관습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재들은 일정한 계약을 통해서 인간들이 안전하게 행복과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 일정한 계약은 인간의 행복과 자유를 일정 정도 제한할 수 있지만, 그것을 통해서 더 많은 사...
‘악의 평범성’ 또는 ‘일상적 파시즘’에 대한 성찰   2006년 6월호 (제 329호)
“히틀러와 무솔리니가 연설을 할 때 사람들이 이들을 신인 양 믿고 찬양하고 숭배하고 흠모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아야 하고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 헌신적인 추종자들, 그리고 그중 비인간적인 명령을 열심히 수행했던 사람들이 처음부터 고문자나 악마로 … 태어난 것은 아니다. 그들은 보통 사람이었다. 악마가 존재하긴 하지만 극...
주님의 평화!   2006년 6월호 (제 329호)
주님께서는 이 세상을 떠나실 때 우리에게 평화를 선물로 남겨 주셨다. 세상이 주는 그런 평화가 아니라, “당신 평화”를 주셨다. 처절한 사랑의 수난과 죽음을 딛고 부활하시어 거듭 간절히 빌어 주셨던 이 평화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이 세상 어디에서 주님의 평화를 찾을 수 있을까? “하늘나라가 폭행당하는”...
일본 교회의 새로운 사목적 시도   2006년 6월호 (제 329호)
- 성소 부족과 고령화, 외국인 신자의 증가에 초점을 두고 들어가는 말 일본 가톨릭 교회는 1549년 8월 15일에 성 프란치스코 하비에르가 가고시마현에 도착한 것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이것은 예수회가 기획한 일본 선교의 시작을 알리는 중대한 사건이었다. 그 이후 프란치스코회, 도미니코회, 아우구스티누스회의 선교사들이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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